올해 여름 연수에서 ‘인생 수업’ 사례를 나누었습니다.
2, 5반 수강생 선생님들께 자료를 더 올리기로 약속하였는데 이제야 올리네요.. ^^
여름 연수 이후 진행한 여름방학 방과후학교 수업에서 인생 수업과 진로 독서 수업을 연결하여 진행하였는데요.
진행 방식을 간단하게 작성하고 함께 읽은 글을 나누려고 합니다.
(지난 번 올린 자료
http://reading.naramal.or.kr/cms/Default.aspx?TabId=7749&language=ko-KR&Control=View&bno=861638
에서 글 편집을 좀 바꾸고 몇 개 글을 보강하였습니다. 여름 연수에서 언급한 글 중 여기에 없는 것은 모두 이전 글에 있습니다.)
Ⅰ. 인생 수업 :
어떻게 살까? 어떤 태도로 살까?
1. 다큐멘터리 <알을 깨다> 보고, 활동지 작성하고, 활동지 모둠 대화, 질문으로 모둠 대화, 발표
2. 글 읽고, 활동지 작성하고, 활동지 모둠 대화 or 질문으로 모둠 대화, 발표
-Ten days of happiness, 『청춘의 문장들』, 김연수
-어떻게 하면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성적은 짧고 직업은 길다』, 탁석산
-자기 자신 사랑하기 그건 어떻게 하는 거예요?, 『딸에게 주는 레시피』, 공지영
-자신감 이야기, 서천석 facebook
-네 자신에게 상처 입힐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네 자신뿐이다,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 공지영
-우리 이기심을 뛰어넘는 삶을 살아요, 『아픔이 길이 되려면』, 김승섭
3. 인생 질문 카드로 모둠 대화
(이상용샘께서 시중 질문 카드를 참고하여 만드셨다고 합니다. 상용샘께 말씀드리고 이곳에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Ⅱ. 진로독서 수업 :
무슨 일을 어떻게 하며 살까?
1. ‘꿈의 역사, 최대한의 자신’ 글쓰고 친구들과 공유
2. 진로 도서 목록을 보며 책 고르기
(전국모 자료실에 김형태 선생님이 올려주신 좋은 목록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
3. 책 읽고 활동 (계획했으나 시간이 부족해서 활동은 못했습니다. 예전에 진행했을 때는 친구 인터뷰하기와 서평 쓰기를 했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에서 진행하였고, 아이들이 잘 읽고 활동했습니다.
김승섭 교수의 글은 처음 같이 읽었는데, 저 글만으로도 많은 대화가 오갔습니다.
2학기 수업 대모험을 지치지 않고 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