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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동-정규수업
정규 수업에서의 독서 교육 사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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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권읽기 시리즈5- 고등- 독서대화보고서- 중급편(도서탐구)
조회 224
첨부파일
회원이미지김병섭
2018-01-10 15:13:07
       
 
독서대화보고서 방식입니다.
학생들이 교사가 제시한 책목록 중 한 권을 택하여 깊이 있게 읽는 수업입니다.
학생들이 비교적 글읽기를 좋아하고 호기심이 왕성한 상황에 시작해 보시면
밀도 있는 몰입과 수준 높은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책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고 치밀한 대화를 나누기를 바라시는 분들께
적극강추!! 합니다.
 
(좋은 자료를 만들어 주신 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좋은 자료가 더 널리 널리 퍼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학기 한권읽기 자료집 2017에서 발췌했습니다.)
 
출처 : http://www.edunet.net/nedu/ncicsvc/classSharing.do?menu_id=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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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정 관련성
 
(가)성취기준 및 해설
[10국01-05]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며 듣고 말한다.
[10국02-03] 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으며 읽는다.
주제별 책 읽고 발표하기는 어떤 주제에 대한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한 다음에 해당 주제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위주로 발표하게 하는 지도 방법이다. 주제별로 책을 읽는 활동은 우리 시대에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10국02-03]와 연결된다. 읽은 내용에 대해 발표를 할 때에는 청자의 주제에 대한 이해 정도 등을 고려해야 하고, 준비한 것을 그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듣는 사람의 반응을 살피고 이에 따라 반복 설명, 예시의 구체화, 강조 등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10국01-05]의 의사소통 과정을 점검하고 조정하는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다.
 
 
(나) 교과 역량
◦ 비판적‧창의적 역량, 의사소통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자료‧정보활용 역량
 
 
(다) 학습 요소
◦ 창의적 읽기, 정보 종합하기, 청자를 고려하여 발표하기
(2) 교수・학습 방법
 
◦ 특정 주제에 관한 책을 읽고, 읽은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는 활동이다. 특정한 주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리하는 과정 가운데 생각이 확장되고 평소 인식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사고를 대중 앞에서 말로 표현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모둠별로 주제를 다르게 할 수도 있고, 전체를 같은 주제를 진행할 수 있다. 모둠별로 주제를 다르게 할 경우 교사의 사전 준비가 부담될 수 있다.
 
◦ 모둠을 이루는 4명의 학생은 같은 주제를 다룬 각기 다른 책을 선택해 읽도록 한다. 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입장에서 폭넓게 이해하기 위함이다. 글로 표현하는 것과 다르게 발표는 현장에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공감이 중요하다.
 
◦ 학생들은 주제별 도서 목록에서 책을 선정한다. 모둠 안에서 같은 주제의 각기 다른 책을 읽고 설명한다. 질의응답을 나누고 책에 대한 생각 그리고 책과 관련된 세상 이야기를 토대로 각자 발표할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한다.
 
◦ 이 수업 활동은 주제와 연관된 교과와 교과 간 융합수업, 주제통합수업으로 진행할 수 있다.
교수‧학습 성패를 가르는 핵심 지점
- 읽은 부분을 모둠원에게 설명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는가?
- 책의 내용을 자신의 삶과 연결할 수 있는가?
- 발표 원고를 잘 준비했는가?
 
읽기 [讀]
 
도서 선정
(학습 단위)
 
각기 다른 책을 선택한 4인이
한 모둠 이루기
 
 
 
 
 
읽기
 
독서일지 작성하며 읽기
 
 
 
 
 
 
생각 나누기 [討]
설명하기
 
설명하기 / 설명 듣고 질의・응답
 
 
 
 
 
 
표현하기 [論]
발표하기
 
다양한 방식으로 발표하기
 
(가)교수・학습 과정
 
 
(나) 도서 선정
◦ 학생들의 수준과 관심에 맞게 책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주면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 모둠별로 각기 다른 주제로 진행할 경우, 모둠보다 주제가 2개 정도 많도록 하고, 모둠원 보다 책의 종류도 2-3종류 많게 준비해 학생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예) 4명씩 8개 모둠 - 10개 주제 × 6종 = 60권
◦ 전체가 한 주제로 진행할 경우, 책의 수가 학생 수보다 20% 정도 많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한 주제로 학생들에게 읽히기 적합한 책 40종을 찾는 일은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게다가, 같은 책을 읽고 싶어 하는 학생들도 있기 때문에 10-13종류의 책을 3-4권 준비하는 것이 좋다. 예) 한 학급 35명 – 10종×4권 = 40권 또는 13종×3권 = 39권
◦‘전쟁과 평화’ 라는 주제를 정했다면 무기 발달에 관한 과학책, 전쟁사를 다룬 역사책, 인권을 다룬 사회책을 제시할 수 있다. 자본주의, 환경, 인공지능 등의 주제를 정할 수 있다.
 
 
(다) 중점 사항
◦ 본 교수・학습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표하기다. 특정 주제에 대해 종합적이며 객관적으로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관련 내용을 충분히 알아야 한다. 4명이 한 모둠으로 특정 주제와 연관된 다른 책을 읽고, 읽은 부분을 서로 설명하면 동시에 4권의 책을 읽는 효과가 있다. 각 차시 동안 간략하게 설명하고 질문을 받는 활동을 통해 최종 발표를 준비한다. 주제에 대한 설명과 함께 자신의 생각, 경험, 사회적 의미, 문제점과 대안 등을 함께 발표하도록 한다.
 
 
(라) 차시 구성 및 수업 운영
◦ 3주 동안 집중하여 9차시로 진행할 수 있다.
단계
개요
차시
활동 내용
비고
1
추천 도서 목록 안내 및 도서 선정
1
• 주제에 따른 과학 관련 도서 목록 제공
• 도서 선정
도서 목록
2
독서일지 작성하며 책 읽기
2-5
• 기록하며 책 읽기 (30분)
• 읽은 내용 설명하기(20분)
독서일지
3
발표 원고 작성하기
6
• 수업 중에 기록한 독서일지를 바탕으로
발표할 내용 작성하기
독서일지
/발표원고
4
발표하기
7-9
• 발표하기
• 성찰하기
발표원고
 
 
1차시: 추천 도서 목록 안내 및 도서 선정
① 함께 책을 읽을 모둠을 4인 1조로 구성한다. 4권씩 준비한 10여 종의 책을 소개한다. 간단한 책 소개가 끝나면, 한 종류씩 책을 보여주며 읽고 싶은 사람은 손을 들게 한다. 손을 든 학생이 4명 이하면 그대로 책을 주고, 4명이 넘으면 가위바위보 등의 간단한 게임으로(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8글자로 말하기 등) 우선순위를 정한다.
 
② 책을 가져간 학생은 20쪽 정도를 읽으며,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수 있을지 결정하도록 한다. 너무 어렵거나 생각했던 것과 내용이 다르면 남아있는 책과 바꿀 수 있도록 한다. 한 모둠에서 같은 책을 선택한 학생이 없도록 하며, 같은 책을 선택한 학생이 한 모둠에 있으면 모둠을 바꿔 준다.
 
 
2-5차시: 독서일지 작성하며 책 읽기
③ 앞으로 4차시 동안은 책을 읽을 것이라는 것을 안내해 주고, 모둠별로 1차시 당 읽을 분량을 정하도록 한다. (보통은 27-31쪽 정도를 읽는다.) 50분 수업 중 30분은 책을 읽고, 20분은 읽은 부분을 다른 친구에서 설명하는 활동을 한다. 책을 읽고 모둠원에게 설명하기 위해 자유로운 방식으로 기록하도록 하고, 모둠원의 설명을 들을 때도 자유롭게 기록하도록 한다. 설명을 듣고 궁금한 것을 질문할 수 있다.
 
④ 책을 읽고 난 뒤에 이해한 바를 설명하는 활동이 읽기 활동의 핵심이다. 한 주제에 대해 4명이 각기 다른 책을 읽고 설명하기 때문에 4권을 읽는 효과가 나타난다. 가령 ‘전쟁과 평화’라는 주제로 무기 발달에 관한 과학책, 전쟁사를 다룬 역사책, 인권을 다룬 사회책, 한국전쟁에 과한 소설책을 각각 읽고 서로 설명한다. 매 시간 자신이 읽은 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함께 설명하되 책의 내용과 너무 멀어지지 않도록 안내한다.
 
 
6차시: 발표 원고 작성하기
⑤ 수업 시간에 읽은 내용 설명을 위해 작성한 기록과 친구의 질문을 바탕으로 발표 원고를 작성한다. 이 시간에 원고 작성을 함께 해야 모두가 발표에 참여하게 된다. 해당 주제에서 내가 하고 싶은 말, 해당 주제에 관한 지금 우리 시대의 문제, 또는 그와 유사한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함께 해결방법 등의 내용이 들어가도록 한다. 학생들이 원고를 작성하는 동안 교사는 모둠을 순회하면서 원고 작성 상황을 확인하며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 조언을 해 줄 수 있다. 발표 원고는 모둠원이 서로 읽고 동료평가를 할 수 있다.
 
 
7-9차시: 발표하기
⑥ 1인당 3분 정도의 발표를 진행한다. 미리 준비된 발표 원고에 따라 발표하되 보고 읽어서는 안 된다. 메모는 허용하나 원고 없이 자신의 언어로 청중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목표다. 발표자가 익숙한 PPT, 프레지, 차트 등의 발표 자료를 준비해 올 수도 있고, 판서, 그림, 상황극, 대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할 수도 있다.
 
⑦ 친구가 발표하는 동안 경청하는 자세를 유지해 줄 것을 미리 당부한다. 이때 동료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 발표 내용을 듣고 붙임 쪽지에 의견이나 질문을 작성했다가, 발표가 끝나면 발표한 학생에게 전달해 주어 발표자가 자신의 발표에 대해 성찰할 수 있도록 한다. 발표자가 속하지 않은 모둠에서 질문하거나 총평을 할 수 있다. 교사는 발표하는 학생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격려의 말을 해 준다.
 
 
(3) 평가 방법
 
(가) 평가는 이렇게
◦ ‘책 읽고 발표하기’는 책 읽고 이야기하며 독서일지를 작성하는 과정, 발표 원고 준비, 발표 및 최종 발표 원고를 평가할 수 있다. 세 평가 장면에서 관찰하고 평가한 결과는 수행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수업시간에 기록한 독서일지는 서술형 평가로, 발표원고는 논술형 평가의 근거로 사용할 수 있다.
 
◦ 2-5차시에 이루어지는 독서일지 작성은 독서의 과정을 살펴보는 과정평가이다. 매 시간 책을 성실하게 읽었는지 그리고 그 내용을 독서일지에 충실하게 작성해 냈는지를 살핀다. 독서일지는 매 시간 검사하는 것도 좋고 2회에 한 번씩 검사하는 것도 좋으나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작성 방향을 꾸준히 제시해야 한다. 이 평가 장면에서 학생들은 인상 깊은 구절과 그 이유, 읽으면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 궁금한 부분 등을 적어 나가는데 이 과정에서 책을 자기 나름대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간단하게 재생산해내는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다.
 
◦ 6차시에 이루어지는 발표 원고 작성은 글의 완성도보다는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분명한 가에 대해서만 평가하는 것이 좋다. 완성도에 대한 평가는 발표를 마친 후 최종 원고 단계에서 실시할 때 학생들의 열의가 높아진다. 발표원고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과학과 사회 그리고 자신의 삶을 연결하여 생각하는 성찰・ 계발 역량과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의사소통 역량 및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점검할 수 있는 평가 장면이다.
 
◦ 발표와 발표 원고에 대한 평가는 평가 기준에 따른 분석적 평가도 가능하나 주로 A/B/C/D/E의 5단계 형태로 총체적 평가가 진행된다. 최종본은 과학 원리와 현실의 문제를 적절히 연결하고 있는지, 과학 용어의 개념과 과학 원리를 오류 없이 제시하고 있는지, 주장이나 생각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설득력 있는지, 발표할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전달력 있게 이야기하는지, 듣는 이와 교감하는지 등을 내용과 형식 측면에서 살피는데 이를 통해 자료・정보 활용 역량과 자신의 삶(경험)을 반추해 보는 자기 성찰・계발 역량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해 내는 의사소통 역량을 측정할 수 있게 된다.
 
◦평가 기준을 학생들과 공유하여 자기 점검, 동료평가의 근거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나) 중점 사항
◦ 발표자가 발표하는 동안, 다른 학생들이 경청하는 분위기, 서로를 독려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 핵심이다. 붙임 쪽지를 활용해 동료평가를 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다) 평가 장면과 평가 기준
평가 장면
평가 기준
확인
평가 방법
관련 평가 역량
책 읽기
책 읽는 시간에 성실하게 책을 읽었는가?
 
과정평가
정량/정성평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독서일지를 성실하게 기록하였는가?
 
결과평가
정량/정성평가
자료・정보 활용 역량
책을 읽고, 이야기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의사소통 역량
발표하기
주장・설명하는 내용은 정확한 것인가?
 
책 내용과 관련하여 현실의 문제를 잘 연결하였는가?
 
자신의 판단에 대한 구체적 생각이나 사례(경험)가 잘 뒷받침되었는가?
 
대안이나 실천 방안으로 제시한 내용이 적절한 것인가?
 
자신이 발표할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가?
 
전달력 있게 이야기하는가?
 
듣는 이와 교감하는가?
 
 
 
(라) 학교생활기록부 반영의 예
◦ 학생들이 활동한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적어준다.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기본 구조
‘책 제목(저자)'를 읽고 ~ 의 제목으로 원고를 작성하고 발표함. ~ 이라고 생각한 부분이 인상적이었음.
(예 ‘탈핵학교(김익중 외)’를 읽고 ‘한국은 왜 핵 발전을 고집하는가?라는 주제로 원고를 작성하고 발표함. 핵 무기와 핵 발전의 관계를 통찰력있게 파악함. ‘관성’이라는 과학적 개념으로 사람의 심리와 사회경제적 현상을 설명하는 방식이 인상적임.
 
 
 
(4) 묻고 답하기
 
 
Q학생이 발표하는 것을 거부하거나, 발표를 하다가 더 이상 말을 못하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학생의 기질 상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가 매우 어려운 학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학생은 말하기 자체를 평가하기보다, 노력의 정도 또는 성장의 정도를 평가에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발표 원고를 받아 평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Q왜 모둠별로 같은 책을 읽지 않고, 다른 책을 읽나요?
발표하기 활동은 현장에서의 상호작용이 일어난다는 것이 다른 독후 활동과 차이가 있습니다. 공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한 주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입장을 폭넓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정 주제와 연관된 다른 책을 읽고, 읽은 부분을 서로 설명하면 동시에 4권의 책을 읽는 효과가 있습니다.
 
Q책 읽기 활동이나 발표 준비 등을 전혀 하지 않고 발표 시간에만 청산유수로 발표하는 학생은 어떻게 하나요?
발표는 발표대로, 다른 평가 장면의 요소는 각 기준에 맞게 평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발표 원고와 PPT등의 발표 도구를 만드는 것은 같은 작업을 형식을 달리해서 두 번 하는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부담스러워 할 수 있겠는데요?
발표를 하기 위해 준비한 도구는 점수화하지 않는다고 미리 말씀해 주세요. 발표 도구에 정성을 많이 들일 경우 말하기를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인상적인 발표 도구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과목별 특기 사항에 적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5) 수업 구현 사례
더불어 사는 삶을 지향하는 ‘적정기술’과 ‘공정무역’
[학습목표]
1. 삶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으며 책을 읽을 수 있다.
2. 의사소통 맥락을 고려하여 책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1차시
추천 도서 목록 안내 및 도서 선정
 
 
① 장 지글러는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를 통해, 120억의 인구가 먹고도 남을 만큼의 식량이 생산되고 있지만, 하루에 10만 명, 5초에 한 명의 어린이가 굶주림으로 죽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어떻게 하면 식량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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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아래 글을 읽고, 더불어 사는 삶을 지향하는 ‘적정기술’이 갖추어야 하는 조건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 보자.
반도체와 신소재들의 발견 그리고 기술의 발전은 사람들에게 편안한 삶을 담보합니다. 하지만 슬프게도 이러한 혜택은 모든 사람에게 돌아가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지요. 지구상에는 아직 기본적인 생활도 보장받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이 많습니다. 유니세프에 따르면 영양실조・ 저체중 상태의 5세 미만 어린이가 1억100만 명(2011년 기준)이며, 지금도 전 세계 73억 명의 사람들 중 25% 이상, 4명 가운데 1명이 일몰 후 어둠 속에서 살아갑니다. 전기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특히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이 그렇습니다.
대학생 제시카와 줄리아는 이 지역의 아이들이 틈만 나면 공놀이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공놀이를 하면서 생기는 에너지를 전기로 만들 수 없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소켓(Soccket)’이라는 이름의 발전 장치를 만들어 냅니다. 축구를 뜻하는 ‘soccer’와 플러그를 꽂는 전기장치 ‘socket’의 합성어입니다. 이 소켓은 진동감지 센서와 하이브리드형 발전 디바이스를 통해 운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전환되어 저장하는 원리로 30분 공놀이를 하면 3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를 포함한 물이 부족한 나라의 아이들은 학교를 오가며 물을 길러옵니다. 어린이들은 물통을 머리에 이거나 들어서 운반하는데, 힘들고 불편할 뿐 아니라 바닥에 돌이 많이 깔려 위험합니다. 한스 헨드릭스와 피에트 헨드릭스 형제는 물통을 바퀴처럼 만들고 중앙에 구멍을 내어 줄을 넣고 끌고 다닐 수 있도록 물통을 디자인했습니다. 마치 알파벳 Q의 모양을 닮았다하여 Q드럼이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Q드럼에는 최대 50리터의 물을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가득 채웠을 때 무게는 54.5kg이지만, 사용했을 때 실제 느껴지는 무게는 4.5kg 정도에 지나지 않아 물을 쉽고 빠르게 운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술과 디자인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사람을 돕기 위해, 그들이 사는 환경에 적정한 제품을 만드는 기술을 ‘적정기술’이라고 합니다. 적정기술의 목적은 식량 문제, 질병 문제, 거주 문제, 위생 문제 등 빈곤층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첫째요, 빈곤층 사람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둘째입니다. 디자인과 공학을 활용해 그들 문화와 삶에 맞는 필요한 기술을 제공해 보다 나은 삶을 살도록 돕는 것입니다. 적정기술은 사람의 체온이 느껴지는 따뜻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정기술이 모두 성공하지는 못했습니다. 좋은 취지에서 개발되고 보급됐지만, 현지에 적용해 보니 문제가 나타나 의도치 않게 피해를 준 경우도 있습니다. 플레이 펌프라는 제품입니다. 플레이 펌프는 놀이터에 있는 일명 뺑뺑이에 펌프를 결합해서, 아이들이 뺑뺑이를 타고 노는 동안 펌프가 작동하여 물을 끌어올려 물탱크에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물탱크에는 광고판을 만들어 기업에서 투자할 수 있도록 했지요. 이 플레이펌프는 매일 몇 시간 동안 마실 물을 길으러 먼 길을 가야 하는 아프리카 여성과 아이들의 수고를 덜어주고, 상대적으로 깨끗한 물을 제공함으로써 보건위생 전반의 문제까지도 해결할 수 있으며, 광고비를 통해 유지비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이 플레이펌프는 적정기술의 모범사례로 여겨졌습니다. 그래서 남아공, 모잠비크, 잠비아, 스와질란드 등 10여 개국에 1500개 이상이 설치됐습니다.
플레이 펌프에서 놀아본 아이들은 곧 놀이를 멈췄고, 아무도 놀지 않는 플레이 펌프는 펌프의 기능을 상실했습니다. 뺑뺑이가 재미있는 이유는 속도감인데, 펌프를 연결하여 물을 끌어올리려면 그 만큼 힘이 필요해 놀이기구의 속도가 줄어듭니다. 게다가 무게도 무거워 지지요. 제품을 만들기 전 치밀하게 계산하고, 준비해야 하는 걸 배운 사례입니다.
만들어지는 제품과 기술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직접 해보지 않고, 머리로만 되겠다 싶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관찰하고 생각할 뿐 아니라 사례들을 찾아보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 책 읽어주는 과학샘의 블로그 http://insight8808.blog.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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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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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한 과학과 관련된 책을 4차시에 나누어 읽을 것이다. 선생님이 제시해 주신 도서 목록 중에서 읽고 싶은 책을 골라 보자.
 
 
 
 
 
 
 
 
부록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한 과학・기술 관련 도서 목록 예시
 
도서명
출판사
비고
1
북극곰은 걷고 싶다
한겨레출판
환경, 에너지
2
에콜로지스트 가이드 푸드
가지
3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환경
꿈결
4
대한민국 화장품의 비밀
거름
공공성,
공정무역
5
병원장사
씨네21북스
6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공정무역 왜 필요할까?
내 인생의 책
7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할 교양25: 적정기술, 모두를 위해 지속가능해질까?
내 인생의 책
적정기술
8
국경 없는 과학기술자들
뜨인돌
9
적정기술 그리고 하루 1달러 생활에서 벗어나는 법
새잎
10
나에게 돈이란 무엇일까?
철수와영희
진로, 가치관
11
나는 무슨 일을 하며 살아야 할까?
철수와영희
 
 
2-5차시
독서일지 작성하며 책 읽기
 
⑤ 다른 책을 고른 친구들끼리 4명이 한 모둠이 되어 책을 읽고, 서로 읽은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궁금한 점에 대해 묻고 답해보자.
 
읽은 날짜
책 제목
지은이
읽은 쪽수
20 . . . 교시
 
 
( )~( )쪽
개념 설명을 위한 기록
 
친구가 질문한 내용
 
친구1의 설명
 
친구2의 설명
 
 
 
6차시
발표 원고 작성하기
 
⑥ 수업 시간에 작성한 독서일지를 활용하여 3분 정도 분량의 발표 원고를 작성해 봅시다. PPT 등 발표를 위한 보조 자료를 활용할 계획을 세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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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차시
발표하기
 
 
⑦ 앞에서 준비한 원고를 바탕으로 읽은 책에 대해 발표해 보자.
 
㉠ 친구의 이야기를 경청합니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질문으로, 잘 표현한 부분은 칭찬의 말을 붙이는 종이에 적어둡니다. 이때 다음 평가 기준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영역
평가 기준 점검표
확인
내용
주장・설명하는 내용은 정확한 것인가?
 
책의 내용과 관련하여 현실의 문제를 잘 연결시켰는가?
 
자신의 판단에 대한 구체적 생각이나 사례(경험)가 잘 뒷받침되었는가?
 
대안이나 실천 방안으로 제시한 내용이 적절한 것인가?
 
태도
자신이 발표할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가?
 
전달력 있게 이야기하는가?
 
듣는 이와 교감하는가?
 
㉡ 친구가 발표를 마치면 발표한 친구에게 적어둔 질문과 칭찬을 건네줍니다.
 
 
⑧ 발표를 마친 학생은 친구들이 써 준 내용을 토대로 발표를 성찰해 봅니다.
 
 
◦ 수업이 끝난 뒤에도 학생의 마음속에 남을 수 있는 질문
- 함께 생각하며 해결할 우리 시대의 문제는 어떤 것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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