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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동-정규수업
정규 수업에서의 독서 교육 사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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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권읽기 시리즈3- 고등- 서평쓰기(과학독서편)
조회 200
첨부파일
회원이미지김병섭
2018-01-10 14:02:40
       
 
과학에 관심 많은 학생들, 교과특기에 자신만의 특기를 좀 더 적극적으로
기록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게 더 어울리는 수업방법!
학생들이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맘껏 풀어놓게 하면서
자신이 모르고 있는 것에 대해 정확하게 찾아가게 하는 수업.
교사가 그저 독자로서, 학생의 글에 대해 모르는 것을 모르겠다고 말해주면
학생의 고민이 더 깊어집니다.
과학에 관심이 있거나 과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많은 교실에 적극강추!!
 
 
(좋은 자료를 만들어 주신 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좋은 자료가 더 널리 널리 퍼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학기 한권읽기 자료집 2017에서 발췌했습니다.)
 
출처 : http://www.edunet.net/nedu/ncicsvc/classSharing.do?menu_id=724
 
 
 
 
(1) 교육과정 관련성
 
(가)성취기준 및 해설
[12독서02-05] 글에서 자신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으며 창의적으로 읽는다.
[12독서03-03] 과학・기술 분야의 글을 읽으며 제재에 담긴 지식과 정보의 객관성, 논거의 입증 과정과 타당성, 과학적 원리의 응용과 한계 등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12독서04-02] 의미 있는 독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타인과 교류하고 다양한 삶의 방식과 세계관을 이해하는 태도를 지닌다.
과학 도서를 읽고 서평을 쓰는 활동은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 시각에서 바라보고, 해결방안을 찾는 과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12독서02-05]와 연결된다. 또한 과학・기술 분야의 글을 읽고 지식과 정보의 객관성, 논거의 입증 과정과 타당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과학적 원리의 응용과 한계를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12독서03-03]과 연결된다. 마지막으로 읽은 내용에 대해 동료와 대화를 나눈 후에 글을 쓰는 독서 활동을 통해 타인과 교류하며 다양한 삶의 방식과 세계관을 이해하는 태도를 기르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12독서04-02]와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나)교과 역량
◦ 비판적‧창의적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다)학습 요소
◦ 대안 찾으며 읽기,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쓰기, 쓰기 맥락(주제, 목적, 독자, 매체), 과정 점검하며 쓰기, 고쳐쓰기
 
 
(2) 교수・학습 방법
 
◦ 과학과 관련된 책을 읽고 서평을 쓰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과학 도서 목록에서 모둠별로 책을 선정하고 이를 동료들과 함께 읽으면서 설명하고 질문하고 이야기한다. 자연과학 이론이나 원리를 글만으로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함께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을 통해 깊이 읽기를 도모한다.
◦ 각자 글을 쓴 후 동료평가와 교사의 피드백을 통해 고쳐 쓰는 과정을 거친다.
◦ 이 수업 활동은 국어와 과학, 독서와 과학 융합수업, 주제통합수업으로 진행할 수 있다.
교수‧학습 성패를 가르는 핵심 지점
- 읽은 부분을 모둠원에게 설명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는가?
- 자연현상이나 과학 원리를 자신의 삶과 연결할 수 있는가?
- 서평에 자신의 경험과 세상 이야기를 포함해 작성했는가?
 
 
(가) 교수・학습 과정
읽기 [讀]
 
도서 선정
(학습단위)
 
같은 책을 고른 4명이 한 모둠 이루기
 
 
 
 
 
읽기
 
독서일지 작성하며 읽기
 
 
 
 
 
 
 
생각 나누기 [討]
 
대화
 
설명하기, 질문하고 대답하기
 
 
 
 
 
 
 
표현하기 [論]
 
쓰기
 
서평 쓰기
 
 
 
(나) 도서 선정
◦ 과학 관련 도서는 개념형 정보를 담고 있다. 책에서 다루는 개념과 사용하는 용어가 익숙한 것일수록 학생들의 참여가 높다. 익숙한 것 70%, 낯선 것 30% 정도의 비율을 갖는 책이 선호도가 높았다.
 
◦ 백과사전처럼 과학 원리와 법칙에 대한 개념을 나열한 책보다는 자연현상이나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저자가 사유를 펼치는 책이 좋다. 자연과 사회, 그리고 자신의 경험을 연결 짓고 생각을 확장할 수 있을 때 서평의 질이 높았다.
 
◦ 우주, 빛, 생태, 미래, 로봇 등 특정한 주제를 정해 책 목록을 정하면 교사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를 확보함과 동시에 수업 준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교사가 추천한 책 중에서 학생이 고르는 방식이 성공률이 높다. 교사의 설명과 함께, 학생들이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로 책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면서 마음에 드는 책을 고르면 좋다. 책에 대한 정보를 미리 출력하여 제공할 수도 있다.
 
◦ 학생들의 성향에 맞게 책을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주면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한 반 학생 수가 30명일 경우 4권씩 8종류의 책을 준비해서 책 수를 정확히 맞추는 것보다 “상, 중, 하”로 수준이 나누어진 12종류의 책(각 4권씩 48권)을 준비해 선택권을 넓혀주는 것이 좋다.
 
 
(다) 중점 사항
◦ 본 교수・학습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을 읽고 난 후 ‘설명하고 질문하며 이야기하기’다. 과학 원리와 법칙이 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 그것이 우리 삶에 어떤 의미를 갖는가를 알아가는 과정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함께 읽은 부분이 어떤 내용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과학 관련 도서는 생소한 용어가 다수 포함되어 내용 파악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따라서 책의 내용을 설명하고 듣는 과정을 통해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모둠원 중 한 학생이 내용을 설명하고, 모둠원이 함께 책에 관한 내용을 이야기하도록 한다. 매 시간마다 모둠원이 돌아가며 설명하도록 한다.
 
◦ 학생이 책을 읽고 읽은 부분에 대해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지 학생에게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친구의 설명을 듣고, 질문하며 답을 하는 과정을 통해 내용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모둠별로 이야기하며 책과 사회를, 책과 삶을 연결 지어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 모둠원을 4인으로 구성하는 이유는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기 때문이다. 3인 또는 5인으로 구성하면 짝이 없는 학생의 집중력이 흐려질 수 있다. 또한 교실에서 수업을 할 경우 책상을 돌려 앉아 모둠을 구성하기가 편리하다.
 
 
(라) 차시 구성 및 수업 운영
◦ 주1회 독서하는 수업 시간을 정하고 15차시로 진행할 수 있다.
단계
개요
차시
활동 내용
비고
1
추천 도서 목록 안내 및 도서 선정
1
• 주제에 따른 과학 관련 도서 목록 제공
도서목록
2
독서일지 작성하며 책 읽기
2-10
• 기록하며 책 읽기 (35분)
• 읽은 내용 설명하기, 대화하기(15분)
독서일지
3
서평 쓰기1: 내용 생성하기
11
• 질문에 따라 내용 생성하기
질문지
4
서평 쓰기2: 초고 쓰기
12-13
• 질문지를 바탕으로 한 초고 쓰기
• 컴퓨터실에서 편집틀 맞추고 도입부 쓰기
질문지
5
동료평가 및 교사의 피드백
14
• 같은 모둠 친구의 작품을 동료평가
• 교사의 피드백
 
6
고쳐쓰기 및 최종본 제출
15
• 피드백을 바탕으로 하여 고쳐쓰기
 
 
1차시: 추천 도서 목록 안내 및 도서 선정
① 일주일에 한 시간은 책을 읽는 시간으로 정한다. 4권씩 준비한 10여 종의 책을 소개한다. 간단한 책 소개가 끝나면, 한 종류씩 책을 보여주며 읽고 싶은 사람은 손을 들게 한다. 손을 든 학생이 4명 이하면 그대로 책을 주고, 4명이 넘으면 가위바위보 등의 간단한 게임으로(책을 읽고 싶은 이유를 8글자로 말하기 등) 우선순위를 정한다.
 
② 책을 가져간 학생은 20쪽 정도를 읽으며,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수 있을지 결정하도록 한다. 너무 어렵거나 생각했던 것과 내용이 다르면 남아 있는 책과 바꿀 수 있도록 한다. 같은 책을 고른 학생들이 같은 모둠이 된다.
 
 
2-10차시: 독서일지 작성하며 책 읽기
③ 앞으로 9차시 동안 선택한 책을 읽을 것이라는 사실을 안내해 주고, 모둠별로 1차시당 읽을 분량을 정하도록 한다. (보통은 27-31쪽 정도를 읽는다.) 50분 수업 중 35분은 책을 읽고, 15분은 읽은 부분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한다. 책을 읽으며 이야기를 자유로운 방식으로 기록하도록 하고, 모둠원의 이야기를 들을 때도 이를 자유롭게 기록하도록 한다.
 
④ 수업 중에 이야기를 나누고 기록하는 활동이 이 독서 수업의 핵심이다. 또한 기록은 서평 쓰기의 재료들이 되기 때문에 이 과정에 성실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책을 읽는 습관이 몸에 배지 않은 학생이 엎드려 자거나, 소란스럽게 한다면 전체 수업이 흔들릴 수 있다. 이런 학생들을 위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사진책, 그림책, 동화책, 만화책 등을 준비했다가 살며시 건네주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11-13차시: 서평 쓰기
⑤ 글쓰기의 단계는 질문에 따른 내용 생성하기와 초고쓰기, 고쳐쓰기의 3단계를 거친다. 1단계 내용 생성용 질문지는 수업 시간에 자유롭게 기록한 것을 바탕으로, 교사가 제시한 질문 중 3-4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한다. 2단계 초고 쓰기의 첫 시간에는 컴퓨터실에서 전체적인 편집 틀을 맞추고 글쓰기를 시작할 수 있게 한다. 세 페이지의 분량을 달성한 글은 마감 시간에 맞추어 학생들의 글을 받는 인터넷 공간(예: 네이버 카페)에 올리게 하고 출력물은 표지 없이 교사에게 제출하도록 한다.
 
⑥ 학교 홈페이지나 교사가 사용하는 인터넷 공간에 서평 쓰기 양식과 선배들이 작성한 서평을 참고하도록 미리 올려두면 좋다. 2단계 초고쓰기를 위해 컴퓨터실 사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양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문으로 만들어 나눠주고 설명하는 것이 좋다. 학생들이 출력해 오도록 하는 것도 좋지만, 마감 시간을 정해두고 메일로 받아 교사가 일괄출력 하는 것이 편할 때도 있다. 이때, ‘파일명’ 규칙을 안내하면 교사의 수고를 줄일 수 있다.
 
 
14차시: 동료평가 및 교사 피드백
⑦ 우선 모둠원이 쓴 서평을 서로 돌려가며 읽는다. 좋은 표현에 밑줄을 하고 느낌표, 앞뒤가 맞지 않고 이상한 구절에 밑줄을 긋고 물음표를 한다. 맞춤법, 문맥확인 후 총평을 달게 한다. 학생들이 동료평가를 하는 동안, 교사는 모둠을 순회하며, 학생당 두 가지 정도 피드백을 한다. 서평의 질을 판단하는 평가 기준에 따라 부족한 부분을 이야기해주거나 메모를 해 준다.
 
 
15차시: 고쳐쓰기 및 최종본 제출
⑧ 동료평가와 교사 피드백 후 고쳐쓰기를 진행한다. 고쳐쓰기는 집에서 하는 과제로 진행해도 무방하다. 고쳐쓰기를 한 후 최종 수정본을 다시 인터넷 공간에 올리고 출력해 제출하도록 한다.
 
 
(3) 평가 방법
 
 
(가) 평가는 이렇게
◦ ‘서평 쓰기’는 독서일지 작성 과정에서, 질문지로 하는 내용 생성 과정에서, 그리고 최종적으로 제출받는 서평 최종본을 대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세 평가 장면에서 관찰하고 평가한 결과는 수행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수업시간에 기록한 독서일지와 내용 생성용 질문지의 내용은 서술형 평가로, 서평은 논술형 평가의 근거로 사용할 수 있다.
 
◦ 2-10차시에 이루어지는 독서일지 작성은 독서의 과정을 살펴보는 과정평가이다. 매 시간 책을 성실하게 읽었는지 그리고 그 내용을 독서일지에 충실하게 작성해 냈는지를 살핀다. 독서일지는 매 시간 검사하는 것도 좋고 3-4회에 한 번씩 검사하는 것도 좋으나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작성 방향을 꾸준히 제시해야 한다. 이 평가 장면에서 학생들은 인상 깊은 구절과 그 이유, 읽으면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 궁금한 부분, 책을 읽으며 드는 사회문제 또는 나의 문제에 관한 생각 등을 적어 나가는데 이 과정에서 책을 자기 나름대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간단하게 재생산해내는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다.
 
◦ 11-13차시에 이루어지는 질문에 따른 내용 생성은 쓸거리를 충분히 생성했는지에 대해서만 평가하는 것이 좋다. 이 평가 장면에서 학생들의 활동 수행 정도를 구분하는 것도 가능하나 그럴 경우에 평가에 대한 부담이 지나치게 커져서 오히려 뒤에 따라오는 초고에 대한 피드백이 어려워질 수 있다. 내용생성 활동 역시 학생의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측정 할 수 있는 평가 장면이다.
 
◦ 서평 최종본에 대한 평가는 평가 기준에 따른 분석적 평가도 가능하나 주로 A/B/C/D/E의 5단계 형태로 총체적 평가가 진행된다. 최종본은 과학 원리와 현실의 문제를 적절히 연결하고 있는지, 실천 방안이나 제시한 대안이 적절한지, 과학 용어의 개념과 과학 원리를 오류 없이 제시하고 있는지, 주장이나 생각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설득력 있는지, 글의 구성이 짜임새가 있고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등을 내용과 형식 측면에서 살피는데 이를 통해 자료・정보 활용 역량과 자신의 삶(경험)을 반추해 보는 자기 성찰・계발 역량,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해 내는 의사소통 역량을 측정할 수 있게 된다.
 
◦ 평가 기준은 단계마다 점검표로 만들어 학생에게 주어 스스로 점검하고, 동료평가에 활용하도록 한다.
 
 
(나) 중점 사항
◦ 평가등급은 A/B/C/D/E 5개로 하고, 각 등급별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 미제출은 별도의 점수기준을 마련할 수 있다.
 
◦ 고쳐쓰기가 끝난 뒤에 최종 결과물로 평가한다. 고쳐쓰기 이전에 낸 서평은 평가하지 않는다. 처음 만든 보고서가 수준이 낮아도 고쳐쓰기 과정에서 노력하면 더 나은 점수를 얻도록 해야 학생들이 더 열심히 한다.
 
 
(다) 평가 장면과 평가 기준
평가 장면
평가 기준
확인
평가 방법
관련 평가 역량
읽기과정
책 읽는 시간에 성실하게 책을 읽었는가?
 
과정평가
정량/정성평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책을 읽고, 이야기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독서일지를 성실하게 기록하였는가?
 
결과평가
/정성평가
자료・정보 활용 역량
내용 생성
내용생성을 충분히 하였는가?
 
의사소통 역량
최종 서평
과학 원리와 현실의 문제를 적절히 연결시키고 있는가?
 
실천방안이나 대안을 제시한 내용이 적절한가?
 
주장이나 생각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설득력 있는가?
 
과학 용어의 개념과 과학 원리를 오류 없이 제시하고 있는가?
 
근거 및 자료의 출처를 밝혔는가?
 
글의 구성에 짜임새가 있고, 글의 흐름이 자연스러운가?
 
전달하고자하는 의미가 정확하고 명료하게 표현되었는가?
 
소제목은 적절하게 붙였는가?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호응은 자연스러운가?
 
 
(라) 학교생활기록부 반영의 예
◦ 학생들이 활동한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적어주어 학생의 잠재적 능력이나 재능을 독려하고 발굴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의 성장과정이 드러나면 좋다.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기본 구조
‘책 제목(저자)’를 읽고 ~ 의 제목으로 서평을 작성함. ~ 이라고 생각한 부분이 인상적이었음.
(예) ‘탈핵학교(김익중 외)’를 읽고 ‘한국은 왜 핵 발전을 고집하는가’라는 주제로 서평을 작성함.핵무기와 핵 발전의 관계를 통찰력있게 파악함. ‘관성’이라는 과학적 개념으로 사람의 심리와 사회경제적 현상을 설명하는 방식이 인상적임.
(4) 묻고 답하기
 
 
 
Q과학책은 읽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수업에 사용할 모든 책을 다 읽어야 할까요?
수업에 사용하는 책은 교사가 먼저 읽어보는 것이 가장 좋다. 책 읽기 수업을 도서관에서 하는 경우, 교사가 도서관의 모든 책을 읽고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는 학생들이 책을 통해 탐구하는 과정을 돕는 역할을 한다. 교실에서 진행하는 수업도 같은 것으로 생각하면 좋다. 도서 목록에 들어있는 책에 대한 기존 서평을 찾아 읽어도 좋다. 읽지 않은 책에 관해 학생이 질문을 하면, 해당 책이 다루고 있는 주제에 대해 새로운 지식이나 결론을 주기보다는 이미 그 책을 읽은 학생이 이야기한 내용을 정리해 주거나 질문을 통해 학생의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Q과학책을 읽을 때, 학생이 과학원리나 내용을 질문하면 어떻게 하나요?
전체 학생들에게 공통 질문으로 제시해 학생들이 답해 줄 수 있도록 하면 좋다. 직접 스마트 폰으로 학생에게 검색해 보게 하는 방법도 좋다.
 
Q과학책을 전혀 읽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과학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다소 쉬운 책을 준비하면 좋다. 과학을 소재로 한 단편소설이나 그림책, 사진책도 좋다. 다만, 고등학생의 경우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습만화는 효과가 적을 수 있다.
 
Q학생들에게 서평을 받을 때는 출력물로 받는 것이 좋나요?
학생들에게 결과물을 받을 때는 출력물을 받는 것이 좋지만, 파일로 받아 일괄로 출력하는 것이 편할 때도 있다. 이때 미리 ‘편집양식’, ‘파일명’을 ‘제출일’과 함께 알려주면 교사의 수고를 줄일 수 있다.
 
 
 
(5) 수업 구현 사례
‘핵’은 안전하고 경제적인 에너지인가?
[학습목표]
1. 과학・기술 분야의 책을 읽고, 책에 담긴 지식과 정보의 객관성, 논거의 입증 과정과 타당성, 과학적 원리의 응용과 한계 등에 대해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자신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필자의 생각에 대한 대안을 찾으며 책을 창의적으로 읽을 수 있다.
 
 
1차시
추천 도서 목록 안내 및 도서 선정
 
 
① 핵에너지와 관련된 책을 골라 읽을 것이다. 그 전에 ‘원자력 발전’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써 보고,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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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핵발전’의 원리를 원자로의 종류에 따라 구분하여 정리해 보자.
2011년 3월 11일 일본 후쿠시마를 쓰나미가 덮칩니다. 다음날부터 하루에 한 개씩 핵발전소가 터졌잖아요. 그러자 사람들이 우리나라는 안전하냐고 물었습니다. 그때 정부가 우리나라의 원자로는 일본의 그것과 구조가 다르다고 말했던 것, 기억하십니까? (중략)
핵발전의 원리는 이렇습니다. 원자로 안에서 핵분열이 일어나면서 엄청난 열이 발생합니다. 그 열로 물을 끓여서 나오는 증기로 터빈을 돌려요. 뜨거운 증기는 바닷물로 식혀서 물로 만든 다음 다시 원자로 안으로 집어넣어요. 그러고는 다시 끓여서 증기로 만듭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는 거예요. 물을 끓여서 증기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만드는 과정은 화력발전소하고 똑같아요. 다만, 연료가 다릅니다. 화력발전소는 석탄, 석유, 가스를 쓰지만, 핵발전소는 핵연료, 즉 우라늄을 씁니다.
원자로 안에는 약 4.5미터짜리 핵 연료봉이 300여 개 들어 있어요. 연료봉에는 분필처럼 생긴 우라늄 막대, 즉 가느다란 펠릿(pellet) 수백 개가 들어 있습니다. 여기에 불을 붙이면 핵반응이 시작됩니다. 그 과정에서 엄청난 에너지가 발생해요. 다 탄 연료봉은 1년 6개월마다 3분의 1씩 꺼냅니다. 꺼내서 20~30년 동안은 물에 집어넣어 식힙니다.
핵시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원자로를 살펴볼까요. 핵 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건 핵분열이 일어나는 원자로입니다. 핵분열이 발생할 때 엄청난 열이 발생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걸 어떤 물로 식히느냐에 따라 경수로와 중수로로 나뉩니다. 경수(輕水)는 보통 물이고, 중(重水)는 중수소와 산소가 결합해서 만들어진 물입니다.
경수로는 다시 가압형과 비등형으로 나뉩니다. 가압형은 물에 압력을 가해서 끓는점을 높인 물을 사용합니다. 물에 150~160기압을 가하는데 그러면 섭씨 300도가 돼도 안 끓어요. 이 물로 증기 발생기에 있는 물을 끓입니다. 거기서 나오는 수증기로 터빈을 돌리는 방식입니다. 물 끓이는 방식이 간접적이죠? 중탕 방식으로 물을 끓이는 겁니다. 압력을 가해 끓는점을 높인 물이 도는 1차 수로와 냉각수로 사용되는 2차 수로가 함께 도는 방식입니다. 우리나라의 원자로는 바로 이 가압형 경수로예요.
간접 가열 방식이니 효율성은 떨어지겠지만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좋다고 할 수 있겠죠. 원자로의 냉각 회로와 증기 발생 회로가 분리되어 있어 사고로 원자로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더라도 멈추지 않고 자연 순환이 이루어진 다는 거예요. (중략)
반면 사고가 난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는 비등형 경수로입니다. 원자로에서 가열한 증기로 직접 터빈을 돌리는 방식이지요. 지진이 나자 원자로와 연결된 파이프에 이상이 생긴 겁니다. 이 안에 있는 냉각수가 빠져 버렸어요. 그러니 어떻게 되겠어요. 원자로 온도가 올라가겠죠? 1000도, 2000도, 3000도까지 올라갑니다. 엄청난 열에 원자로의 노심이 녹아 버려요. 이걸 멜트다운(meltdown), 즉 노심 용융이라고 합니다. 녹아 버린 핵연료는 지구상에서 담을 그릇이 없어요. 닿으면 뭐든 다 녹습니다. 용해된 노심이 20센티미터 두께의 강철 원자로를 뚫고 땅 밑으로 들어갑니다. 이걸 벨트스루(melt through)라고 해요. (중략)
1979년 미국 스리마일 섬에서 핵 사고가 났을 때 일본인들이 뭐라고 했는지 아십니까? “우리는 원자로 구조가 달라서 저런 일은 절대 안 일어날 거야.” 이렇게 말했어요. 스리마일 섬의 핵발전소는 우리와 같은 가압형 경수로였거든요.
- 2강_ ‘원자력발전’ 아니고, ‘핵발전’이 맞습니다/
김익중 󰡔10대와 통하는 탈핵이야기(철수와영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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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핵을 이용한 발전 방식의 장점과 문제점을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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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선생님이 제시해 주신 도서 목록 중에서 읽고 싶은 책을 골라 보자. 같은 책을 고른 친구들끼리 4명이 한 모둠이 됩니다.
 
 
2-10차시
독서일지 작성하며 책 읽기
 
⑤ 선택한 책은 9차시 동안 읽을 것입니다. 모둠의 친구들과 한 시간에 읽을 분량을 정해봅시다. 분량을 정한 이후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눠봅니다.
 
* 4명은 각각 역할(설명, 보충설명, 생각1, 생각2)을 나누어 이야기한다. 9차시 동안 진행하며 매 차시 역할을 바꿔가며 진행한다.
 
읽은 날짜
책 제목
지은이
읽은 쪽수
20 . . . 교시
 
 
( )~( )쪽
읽으며 기록
설명을 위한 기록
 
대화하며 기록
친구가 설명한 내용
 
[생각 1]
내용과 연결된 세상이야기나
경험 이야기
 
[생각 2]
이해가 안 되거나
더 알고 싶은 것
 
 
11차시
서평 쓰기1_내용 생성하기
 
⑥ 책을 읽고 제시된 질문 중 4개를 골라 써 봅시다. 생성된 내용을 바탕으로 머리말과 맺음말을 덧붙여 하나의 서평을 완성해 봅시다.
㉠ 인상 깊은 내용이야기가 전개되는 동안 인상적인 과학 원리나 내용을 적고 그 이유를 자세히 씁니다.
1.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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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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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치터치직・ 간접으로 경험한 일들 중 이 책의 내용과 연결 지을 수 있는 것을 찾아 풀어서 써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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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링크링크다른 책, TV 프로그램, 뉴스, 신문 기사, 영화, 음악, 인터넷 등을 통해 접했던 다른 인물이나 사건 중 이 책의 내용과 연결 지을 수 있는 것을 찾아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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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인식 책을 읽으며, 알게 된 문제점들을 나열하고, 그 문제로 어떤 사람들이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써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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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안제시책을 읽으며 알게 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일들과 함께 해결해 나갈 방법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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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썼을까?글쓴이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 싶었던 것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고, 그러한 의도가 잘 전달되었는지 평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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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3차시
서평 쓰기 2_ 초고 쓰기
 
⑦⑥에서 생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편의 서평을 작성해 봅시다. 글을 크게 3-5부분으로 나누고 시작 부분에는 글의 전체 제목을, 나누어진 부분에는 각각의 소제목을 붙입니다.
○ 소제목 붙이기, 이렇게 해보자!
- 말하고자 하는 핵심 단어를 사용해 소제목을 붙여봅시다.
- 가장 인상 깊었던 대사 혹은 문구를 소제목으로 사용해 봅시다.
- 그 부분을 서술하며 강렬하게 떠올랐던 내 머릿속의 단어나 문장을 사용해 봅시다.
 
● 소제목 붙이기, 이것만은 피하자!
- 열 가지 질문의 앞에 달린 핵심어를 소제목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점’, ‘깨달음’ 이런 식으로 소제목을 쓰지 마세요. 구체적으로 풀어 그 핵심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제목입니다.
- 추상적인 표현은 구체적으로, 들었을 때 공감할 수 있는 제목으로 써야합니다.
 
⑧ 선생님이 제시한 편집 양식에 맞추어 글을 완성합니다.
 
14-15차시
동료평가 및 고쳐쓰기
 
⑨ 완성한 글을 친구들끼리 돌려보며 동료평가를 해 봅시다.
교사를 위한 안내
 
・ 학생들은 4인 1조로 모둠구성을 하고 동료평가를 합니다.
○ 잘 표현된 부분, 공감되는 부분에는 밑줄 긋고 느낌표(!)
● 이해가 안 되는 부분, 억지스러워 보이는 부분에는 밑줄 긋고 물음표(?)
 
 
⑨-1. 필자가 평가나 판단을 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근거를 들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판단을 하고 있는데 혹시 그 판단에 대해 증명을 하고 있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런 부분이 있다면 “증명 필요!”라고 적어줍니다.
 
⑨-2. 과학 글쓰기의 주의사항을 지켰는지 확인합니다.
 
• 개념에 맞는 적절한 표현
열은 항상 뜨거운 물체에서 차가운 물체로
이동한다.
열은 항상 온도가 높은 물체에서 온도가
낮은 물체로 이동한다.
호흡이 일어나지 않는 위급한 상황
호흡을 하지 못하는 위급한 상황
• 한자식 표현
들숨 시
숨을 들이쉴 때
망치로 힘을 가했을 때
망치로 두들겼을 때
• 수동과 능동 구별
실험결과로 얻어진 자료
실험결과로 얻은 자료
모아진 소리는 외이도를 통과한 후
모인 소리는 외이도를 통과한 후
• 영어식 표현 by, from, for, through, after
비만에 의한 질병
비만으로 인한 질병
아궁이에 의해 데워진 공기는
아궁이에서 데워진 공기는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철광석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
철광석에서 얻을 수 있다
피부를 건조로부터 지켜준다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 준다
 
 
⑩ 동료의 검토 의견을 바탕으로 고쳐쓰기를 합니다.
 
⑪ 평가 기준을 참고하세요.
평가 장면
영역
평가 기준
확인
읽기 과정
모둠활동
책 읽는 시간에 성실하게 책을 읽었는가?
 
책을 읽고 이야기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성실하게 기록하였는가?
 
질문지
내용 생성
내용 생성을 충분히 하였는가?
 
최종 서평
내용
주장이나 생각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설득력 있는가?
 
근거 및 자료의 출처를 밝혔는가?
 
과학 용어의 개념과 과학 원리를 오류 없이 제시하고 있는가?
 
과학 원리와 현실의 문제를 적절히 연결시키고 있는가?
 
실천방안이나 대안을 제시한 내용이 적절한가?
 
형식
글의 구성에 짜임새가 있고, 글의 흐름이 자연스러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정확하고 명료하게 표현되었는가?
 
소제목은 적절하게 붙였는가?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호응은 자연스러운가?
 
 
 
◦ 수업이 끝난 뒤에도 학생의 마음속에 남을 수 있는 질문
- 과학이론과 기술은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 과학이론과 기술은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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