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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동-정규수업
정규 수업에서의 독서 교육 사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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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권읽기 시리즈2- 고등- 서평쓰기(진로독서편)
조회 375
첨부파일
회원이미지김병섭
2018-01-10 12:48:58
       
학생들이 즐겁게 몰입하면서도
수행평가의 결과물이 기대보다 높은 수준으로 진행됩니다.
즐거운 읽기와 함께 보람된 쓰기를,
조금 힘들지만 분명 재미있는
뿌듯하고 보람있는 결과물을 얻고 싶은 분들께 적극추천!!
(좋은 자료를 만들어 주신 분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좋은 자료가 더 널리 널리 퍼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학기 한권읽기 자료집 2017에서 발췌했습니다.)
 
출처 : http://www.edunet.net/nedu/ncicsvc/classSharing.do?menu_id=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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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정 관련성
 
(가) 성취기준 및 해설
[10국02-05]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자발적으로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10국03-01]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10국03-04] 쓰기 맥락을 고려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글을 고쳐 쓴다.
진로 독서 후 서평 쓰기는 학생의 진로 관심사에 따른 도서 선정후, 내용을 풍성하게 생성하는 과정을 거쳐 초고를 작성하고 교사와 동료의 피드백을 받아서 고쳐 쓴 후 최종적으로 한 편의 서평을 쓰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이때 ①의 과정은 [10국02-05]와 연계할 수 있고, ②, ③을 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검토 의견을 바탕으로 자신의 글쓰기를 수정하는 체험을 할 수 있으므로, [10국03-01]과 충분히 연계할 수 있다. 그리고 ③과정에서 고쳐쓰기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을 제공한다면 [10국03-04]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수업을 설계할 수 있다.
 
(나) 교과 역량
◦ 자료・정보 활용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비판적‧창의적 역량, 의사소통 역량
 
(다) 학습 요소
◦ 자발적으로 읽는 태도 갖기, 사회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쓰기, 쓰기 맥락(주제, 목적, 독자, 매체), 과정 점검하며 쓰기, 고쳐쓰기
 
 
(2) 교수・학습 방법
 
◦ 진로 독서 후 서평 쓰기는 각자의 진로와 연관되는 책을 선택하여 읽고 서평을 쓰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한 진로 분류에 따른 추천도서 목록에서 책을 선정하고 서평을 쓴 후, 동료평가와 교사의 피드백을 통해 이를 고쳐 쓰는 과정을 거친다.
교수‧학습 성패를 가르는 핵심 지점
- 자신의 진로와 관심사에 맞는 책을 골랐는가?
- 질문에 따라 내용 생성을 충실히 하였는가?
- 동료평가, 교사 피드백의 과정을 통해 고쳐 써야 할 내용을 제대로 파악했는가?
 
 
읽기 [讀]
 
도서 선정
(학습 단위)
 
개별적으로 진로와 연관된 책 고르기
 
 
 
 
 
읽기
 
수업 시간 내 독서일지 작성하며 읽기
 
 
 
 
 
 
 
표현하기 [論]
 
쓰기
 
쓰기 1: 질문에 따라 내용 생성하기
 
 
쓰기 2: 서평 초고 작성하기
 
 
쓰기 3: 동료와 교사의 피드백에 따라 고쳐쓰기
 
(가) 교수・학습 과정
 
 
(나) 도서 선정
◦ ‘한국표준직업분류’를 토대로 교사는 직업군별로 학생들의 수준에 맞고 읽힐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책 목록을 제시한다. 비문학 글을 잘 읽어내지 못하는 학생들을 고려하여 직업세계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이야기’를 지닌 소설이나 만화를 일부 목록에 넣어야 실패할 확률이 적다. 목록 안에는 직업 정보 위주의 책과 직업인의 삶을 다룬 인물 위주의 책이 고르게 분포되도록 한다. 직업 세계는 시류를 많이 타는 경향이 있으므로 오래된 책은 피한다. 더불어 되도록 우리나라의 실정을 담고 있는 책,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책, 한 권짜리로 나온 단행본을 위주로 추천 도서 목록을 구성한다. 목록 안에는 반드시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미결정’ 항목도 포함하여 여전히 진로탐색을 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안내가 되도록 한다.
 
◦ 수업 시간에는 책의 목록만 제시해 주고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 스스로 개별 책에 관한 정보를 검색해 볼 시간을 제공한다. 학생이 자신의 관심사에 더 부합하는 책을 고를 수 있도록 돕고, 만일 원하는 책이 추천도서 목록 안에 없다면 스스로 책을 골라온 후 담당 교사와의 협의를 거쳐 선정하도록 한다.
 
 
(다) 중점 사항
◦ 본 교수・학습 방법에서 성패를 가르는 지점은 책을 끝까지 읽고 난 후 가장 먼저 하게 되는 질문지 쓰기이다. 질문지에는 교사가 제시한 여덟 가지의 질문이 담겨 있다. 주로 진로와 자신의 삶에 관한, 그리고 책에 관한 질문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평에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몰라 막막해 하는 학생들을 위한 길잡이이다. 질문지를 작성하면서 학생들은 책의 내용을 다시 떠올리고 자신과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세계에 대한 성찰을 할 수 있다. 질문지 쓰기를 통해 내용 생성을 하고 나면 긴 글을 쓰는 활동이 어렵지 않게 느껴진다. 질문지 쓰기에 공을 들이고 충분히 내용을 채워 넣게 하면 서평 쓰기를 포기하거나 인터넷에서 내용을 베끼는 학생들의 수가 현저하게 줄어든다.
 
 
(라) 차시 구성 및 수업 운영
단계
개요
차시
활동 내용
비고
1
추천도서 목록 안내 및 책 선정
1
• 직업분류에 따른 진로독서 목록 제공
진로독서
목록
2
독서일지 작성하며 책 읽기
2-10
• 일주일에 한 시간씩 독서를 하고 독서일지를 작성하게 함
독서일지
3
쓰기 1: 질문에 따라 내용 생성하기
11-12
• 질문지 작성을 통한 내용 생성
질문지
4
쓰기 2: 초고 쓰기
13
• 질문지를 바탕으로 한 초고 쓰기
• 컴퓨터실에서 편집틀 맞추고 머리말 쓰기
질문지
5
동료평가 및 교사의 피드백
14
• 반별 4인 1조로 다른 학급 친구의 작품
동료평가
• 교사의 피드백
 
6
고쳐쓰기 및 최종본 제출
15-16
• 피드백을 바탕으로 고쳐쓰기
 
 
 
1차시: 추천도서 목록 안내 및 책 선정
①학생들에게 직업 분류에 따른 추천도서 목록을 제공하고 스스로 책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는 시간을 통해 본인의 관심사에 알맞은 책을 선정하도록 한다. 더불어 앞으로 해야 할 독서일지 작성, 서평 쓰기에 관한 안내를 한다.
 
 
2-10차시: 독서일지 작성하며 책 읽기
②주당 4차시 중 1차시, 매주 요일을 정하여 해당 국어 수업 1시간을 책 읽기에만 할애하도록 한다. 50분 수업 중 40분은 책을 읽고, 10분은 읽은 책에 대해서 간단히 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한다. 꾸준히 독서한 내용을 기록하면서 책의 의미를 새롭게 구성할 수 있고, 자신의 읽기 방법을 점검, 조정할 수 있다.
 
③독서일지에는 날짜, 책의 제목과 지은이, 읽은 쪽수, 인상적인 문장과 그 이유,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 등을 쓰도록 한다. 책을 읽으며 든 생각과 느낌을 쓰라고 하면 추상적이게 ‘슬프다, 불쌍했다, 재미있다’ 등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적어야 하는지에 관해 안내해야 내실 있는 독서일지가 나온다. 읽으면서 궁금한 점, 이해가 안 되는 점, 마음에 드는 인물, 진로에 관해 새롭게 알게 된 정보, 관련된 세상의 일(TV, 인터넷, 잡지, 만화책 등에서 접한 내용), 깨달음 등을 적도록 하고 본인이 내린 판단에 대해서는 왜 그런 판단을 내렸는지 근거를 자세히 제시하도록 한다.
읽은 날짜
책 제목
지은이
읽은 쪽수
20 . . . 교시
(순번)
 
( )~( )쪽
인상적인 문장과 그 이유
 
읽으면서 궁금한 점
/ 이해가 안 되는 점
 
진로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것
/새로 품게 된 생각
 
기 타
 
 
④독서일지는 매번 검사해도 좋고 한 달에 한 번 정도씩 무작위로 걷어 검사를 해도 좋다. 검사 후에는 학생들이 독서일지를 제대로 쓰고 있는지 잘 써진 독서일지는 무엇인지 예시로 골라 읽어 주고 자신의 독서일지 쓰기를 점검하게 한다.
 
⑤책읽는 시간을 자는 시간으로 여기지 않도록 한다. 먼저 독서 중에는 잠이 오는 것이 당연한 현상이라는 것을 안내하고 잠이 오면 스스로 뒤에 나가 책을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기 자리에서 졸고 있는 학생은 깨워 앞으로 나오게 하고 다른 졸고 있는 학생을 발견하면 그 친구와 자리를 바꿔 앉도록 한다. 잠을 잘 깨지 못하는 친구는 현재 읽고 있는 부분의 내용을 교사에게 설명해 달라고 부탁해 이야기하면서 잠을 깰 수 있도록 돕는다.
 
 
11-12차시: 쓰기1 질문에 따라 내용 생성하기
⑥글쓰기의 단계는 질문에 따라 내용 생성하기, 초고 쓰기와 고쳐쓰기의 3단계를 거친다. 1단계 내용 생성하기는 교사가 제시한 질문이 담긴 활동지에 자필로 써서 수업 시간에 작성한다. 활동지를 꽉 채우게 해 내용생성이 충분히 될 수 있도록 돕는다. 질문에 따른 내용 생성하기를 꼼꼼하게 검사해야 서평 쓰기를 포기하는 학생이 줄어든다.
 
 
13차시: 쓰기2 초고 쓰기
⑦서평 초고 쓰기 첫 시간에는 컴퓨터실에서 전체적인 편집 틀을 맞추고 글쓰기를 시작할 수 있게 한다. 편집 틀은 인터넷 카페나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예시를 다운받아 쓸 수 있도록 안내하고 전체 글을 머리말-본문-맺음말로 나누어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본문을 쓸 때에는 각 부분마다 소제목을 붙이도록 하는데, 이에 대한 요령에 대해서도 안내하여 학생들이 적절하면서도 개성이 드러나는 소제목을 붙여 글을 써 나갈 수 있도록 한다.
 
⑧소제목을 붙일 때에는 말하고자 하는 핵심 단어를 사용해 소제목을 붙일 것, 가장 인상 깊었던 대사 혹은 문장을 소제목으로 사용해 볼 것, 어떤 부분을 읽거나 서술하며 강렬하게 떠올랐던 내 머릿속의 단어나 문장을 사용해 볼 것을 지도한다. 더불어 내용 생성을 위한 질문지에 쓰여 있는 핵심어를 소제목으로 사용하지 말 것과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점’, ‘깨달음’ 이런 식으로 소제목을 쓰지 말 것, 추상적인 표현을 쓰지 말 것 등을 지도한다. 잘 지어진 소제목을 몇 가지 안내해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⑨수업 시간에 쓰기 시작한 초고는 집에서 마무리를 해 마감 시간에 맞추어 글을 받는 인터넷 공간(예: 네이버 카페)에 올리게 하고 출력물은 표지 없이 교사에게 제출하도록 한다. 질문지에 생성한 내용들이 서평 초고에 잘 녹아들 수 있게 쓸 것을 지도한다.
 
 
14차시: 동료평가 및 교사의 피드백
⑩먼저 동료평가를 실시한다. 반별 4인 1조로 모둠을 구성하여 다른 학급 친구들의 서평을 모둠당 네 작품씩 받는다. 그렇게 하면 1인당 4편의 서평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감탄할 만한 좋은 구절에는 밑줄 긋고 느낌표를, 앞뒤가 맞지 않고 이상한 구절에는 밑줄 긋고 물음표를 표시하게 한다. 필자가 글 속에서 자신의 판단이나 평가에 대해 타당한 이유를 들고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그런 이유가 부족하다면 ‘증명 필요’라고 적어준다. 더불어 교사가 일일이 확인할 수 없는 맞춤법, 문맥 등을 서로 고쳐 주게 하고 마지막에는 총평을 달게 한다.
 
⑪총평은 구체적으로 쓸 수 있도록 안내한다. 잘 써진 총평의 예시를 학생들에게 먼저 보여주면 전체적인 총평의 수준이 현저하게 올라간다.
 
⑫학생들이 동료평가를 하는 동안 교사는 개별 학생들에게 서평 초고에 관한 피드백을 한다. 시간 내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하기에 학생당 2분을 넘지 않도록 한다. 서평의 질을 판단하는 평가 기준에 기초하여 학생의 초고에서 발견되는 가장 부족한 내용을 두 가지씩 설명해 준다. 두 가지 이상의 수정 사항은 학생이 감당하지 못한다.
 
 
15-16차시: 고쳐쓰기 및 최종본 제출
⑬동료평가와 교사 피드백 후 고쳐쓰기를 진행한다. 고쳐쓰기는 집에서 하는 과제 형태로 돌리는 것이 좋다. 고쳐쓰기 된 최종 수정본을 다시 인터넷 공간에 올리고 출력해 제출하도록 한다.
 
 
(3) 평가 방법
 
 
(가) 평가는 이렇게
◦ ‘서평 쓰기’는 독서일지 작성 과정에서, 질문지로 하는 내용 생성 과정에서, 그리고 최종적으로 제출 받는 서평 최종본을 대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세 평가 장면에서 관찰하고 평가한 결과는 수행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 2-10차시에 이루어지는 독서일지 작성은 독서의 과정을 살펴보는 과정평가이다. 매 시간 책을 성실하게 읽었는지 그리고 그 내용을 독서일지에 충실하게 작성해 냈는지를 살핀다. 독서일지는 매 시간 검사하는 것도 좋고 3-4회에 한 번씩 검사하는 것도 좋으나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작성 방향을 꾸준히 제시해야 한다. 이 평가 장면에서 학생들은 인상 깊은 구절과 그 이유, 읽으면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 궁금한 부분, 책을 읽으며 드는 진로에 관한 생각 등을 적어 나가는데 이 과정에서 책을 자기 나름대로 수용하고 그 결과를 간단하게 재생산해 내는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다.
 
◦ 11-12차시에 이루어지는 질문에 따른 내용 생성은 쓸거리를 충분히 생성했는지에 대해서만 평가하는 것이 좋다. 이 평가 장면에서 학생들의 활동 수행 정도를 구분하는 것도 가능하나 그럴 경우에 평가에 대한 부담이 지나치게 커져서 오히려 뒤에 따라오는 초고에 대한 피드백이 어려워질 수 있다. 내용 생성 활동 역시 학생의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장면이다.
 
◦ 서평 최종본에 대한 평가는 평가 기준에 따른 분석적 평가도 가능하나 주로 A/B/C/D/E의 5단계 형태로 총체적 평가가 진행된다. 최종본은 책의 핵심을 잘 파악하여 서술하고 있는지, 책의 내용과 자신의 진로가 긴밀하게 연결되고 있는지, 자신의 생각에 대한 근거(경험)가 잘 드러났는지, 글의 구성이 짜임새가 있고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등을 내용과 형식 측면에서 살펴보는데 이를 통해 자료・정보 활용 역량과 자신의 삶(경험)을 반추해 보는 자기 성찰・계발 역량 그리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해 내는 의사소통 역량을 측정할 수 있게 된다.
 
 
(나) 중점 사항
◦ ‘서평 쓰기’는 이렇게 독서일지와 내용 생성용 질문지, 서평 최종본 세 가지를 가지고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그래야 학생들이 독서 과정과 글쓰기를 위한 내용 생성에도 공을 들이기 때문이다. 독서활동이 충실해지고 내용 생성을 알차게 할수록 최종본의 완성도가 높아지고, 최종본 미제출자의 수도 줄어든다. 독서일지는 책을 충실히 읽고 독서일지를 작성했는지에 관해서만, 질문지는 쓸거리를 충분히 생성했는지에 대해서만 평가한다.
 
◦ 한 편의 서평으로 글의 완성도가 높아도 책의 내용과 자신의 진로와의 연계, 혹은 자기 삶에 관한 성찰이 부족하면 좋은 진로 독서 후 서평이 될 수 없다. 단순히 책을 읽고 책에 관한 글을 쓰는 데에서 나아가 책을 통해 자신의 진로, 즉 현재와 미래의 삶을 연결해 보는 것이 중점임을 알게 한다.
 
 
(다) 평가 장면과 평가 기준
평가 장면
평가 기준
확인
평가 방법
관련 평가 역량
독서일지
작성
책을 충실히 읽고 독서일지를 작성했는가?
 
과정평가
정량/정성평가
자료・정보 활용 역량
내용 생성
내용 생성을 충분히 하였는가?
 
과정평가
정성평가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서평
최종본
작성
책의 핵심을 잘 파악하였는가?
 
결과평가
정성평가
자료・정보 활용 역량
책의 내용과 자신의 진로가 긴밀하게 연결되었는가?
 
자기 성찰・계발 역량
자신의 생각에 대한 근거(경험)가 잘 드러나는가?
 
의사소통 역량
글의 구성이 짜임새가 있고 흐름이 자연스러운가?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호응은 정확한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정확하고 명료하게 표현되었는가?
 
분량에 맞게 작성했는가?
 
 
 
(라) 학교생활기록부 반영의 예
◦ 학생들이 활동한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해 주어 학생의 잠재적 능력과 재능을 독려하고 발굴해 낼 수 있도록 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의 기본 구조
‘책 제목(저자)'을 읽고 자신의 진로인 ~와 연결 지어 진로 서평을 작성하여 제출함.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과정에서 진로 준비를 향한 어떤 노력과 결실들이 드러났는지 스스로의 삶에 관한 성찰이 잘 드러났는지 기록
(예) ‘위기의 학교(닉 데이비스)’를 읽고 진로 서평을 작성하여 제출함. 영국교육의 모습과 한국교육이 나아지기 위한 미래의 대안을 제시하는 데까지 나아감. 그 속에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자신은 어떤 교사가 될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드러남.
 
 
(4) 묻고 답하기
 
 
 
Q책은 어떻게 준비하는가?
책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책을 직접 사오게 하는 방법과 도서관에서 진로 독서 목록을 구비하여 수업 시간 학생들에게 책을 대출해 주는 방법이 있다. 책을 직접 사오게 하면 모든 학생이 책을 모두 준비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넉넉히 3주를 잡아 준비하도록 하는데 2주가 지나고 나면 준비하지 못한 학생들은 책을 읽지 않는 나머지 수업시간에(일주일에 한 시간씩 떼어 책 읽기를 한다고 가정할 때) 서서 수업을 받도록 한다. 집안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은 담임선생님과 상의하여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게 하거나 교과 교사가 중고 도서를 구입해 주기도 한다. 도서관에서 진로 독서 목록을 구비하여 수업시간 대출해 주는 방법은 학생들의 부담이 없어 권할 만 하나 집에서 서평을 마저 작성할 때 책을 참고할 수 없는 불편함이 있다.
 
Q도서 목록에 마음에 드는 책이 없다고 하면?
본인의 진로와 연관된 책에 한하여 스스로 골라 올 수 있도록 한다. 단, 구입하기 전 교사에게 반드시 책에 관해 상의하도록 하여 책의 수준이나 질을 살펴보도록 한다.
 
Q동료평가를 할 때에 학생들이 자신의 글을 남이 읽는 걸 부담스러워 할까 봐 걱정이다
개인적인 이야기 노출이 부담되는 학생들이 많은 분위기라면 동료평가 시 필명으로 자신을 숨길 수 있도록 한다.
 
Q진로 독서 목록을 만드는 것이 가능한가? 저 많은 책을 언제 다 보고 살피는가?
교사의 피로도가 높아 목록을 직접 만드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많은 모임에서 제공하고 있는 목록을 기초 자료로 하여 본인의 학교 아이들 수준에 맞는 책들을 덧붙여 제공하는 방식으로 하는 것이 좋다.
 
Q읽지 않은 책을 추천해도 되는가?
진로독서는 그 특성상 제공되는 도서 목록이 백 권을 넘어간다. 학생들도 그 책들을 교사가 다 읽어보지 못했을 것이라는 판단은 직감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책을 고를 때 스스로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 검색을 통해 책에 관한 정보를 찾아 그 안에 담긴 내용이 자신의 흥미를 끄는지 살피라고 권유한다. 비문학 도서이지만 학생들은 자신의 직접적인 관심사와 연결이 되어있다 보니 의외로 더 잘 읽어낸다.
 
Q진로에 대한 생각 자체가 없는 학생들이 있다. 그런 학생들은 진로 독서 후 서평을 어떻게 쓰게 하는가?
그런 학생들을 위해 진로독서 목록에 반드시 ‘미결정’ 항목을 넣는다.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은 직업 세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담은 책, 직업 선택 기준과 가이드를 제시하고 있는 책, 삶을 어떤 방식으로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 우리 시대 배울만한 인물들의 인터뷰를 하고 있는 책 등을 통해 내 삶에 관한 성찰을 하는 것으로 대신한다. 그것이 꼭 진로를 정하는 데까지 닿지 못하더라도 삶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삶을 기획하고자 하는 의지가 조금이라도 생겨났다면 그걸로 충분하다.
 
 
 
(5) 수업 구현 사례
[학습목표]
1.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와 관련된 글을 자발적으로 찾아 읽는 태도를 지닌다.
2. 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쓸 수 있다.
3. 쓰기 맥락을 고려하여 쓰기 과정을 점검‧조정하며 글을 고쳐 쓸 수 있다.
(null)
 
1차시
추천도서 목록 안내 및 책 선정
 
 
① 우리는 왜 ‘일’을 해야 할까요? 다음 글을 읽고, 앞으로 나에게 직업이 왜 필요할지 이유를 생각해 보고 설명해 봅시다.
일일부작 一日不作 일일불식 一日不食. 이 말은 당나라 때의 백장이라는 스님의 말입니다. 저는 일과 관련된 이야기를 할 때면 항상 백장 스님의 이야기가 생각나요. 이 스님의 이야기가 여러분들 가슴에 많이 와 닿았으면 좋겠어요. 일일부작 일일불식이라는 말의 해석은 쉽죠? ‘하루 일하지 않으면 하루 먹지 않는다.’ 몇 몇 분들이 어떻게 하면 일을 안 하고 먹을 수 있을지, 날로 먹겠다는 고민을 하는 것과 사뭇 다르게 백장 스님은 이렇게 말했어요. “일일부작 일일불식.” 이건 일을 하지 않으면, 혹은 일을 못 하면 죽겠다는 이야기예요. 혹은 그만큼 목숨처럼 생명처럼 일이 중요하다는 거지요. 못 먹으면 죽으니까. 일하지 않으면 죽어야 돼요. 복잡하게 읽을 수도 있지만 이 이야기는 우선 언제 우리가 눈감아야 할지 가르쳐 주는 이야기예요. ‘일을 못 하면 죽는다.’라는 것, 무서운 이야기 같죠? 그런데 이 이야기는 해고되면 죽어야 된다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일이거든요, 일. 할아버지가 되고, 다리가 잘린 환자가 되어도 돼요. 아기 기저귀라도 하나 갈고 마당이라도 빗자루로 쓰는 거예요. 그렇게 움직이면 먹어도 된다는 겁니다. 우리가 죽어야 되는 때는 움직이지 못하고 일을 못 하게 됐을 때입니다.
이 기준은 매우 중요합니다. 거꾸로 이야기해 볼까요? 이 세상에 나쁜 놈이 누굴까요? 일을 안 했는데 먹는 사람들입니다. 사회철학의 근본 강령 중 하나는 일하지 않은 자는 먹지도 말라는 겁니다. ‘정의’란 바로 이걸 말하지요. 그러니까 ‘일일부작 일일불식’은 정의의 황금률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닐 겁니다. 사회적 억압이 있다는 것은 일하지 않았는데 먹는 사람들이 있다는 의미니까요. 그래서 백장 스님의 사자후는 정의롭게 사는 사람들의 실천 강령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일하지 않으면 먹지도 말라. 사회철학과 정치철학이 거기에 기초해 있어요. (후략)
- 󰡔강신주의 다상담2󰡕(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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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내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슴속에 품었던 꿈들을 간추려 써 봅시다. (그런 꿈들을 갖게 된 과정과 이유가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설명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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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1. (아직까지 하나의 진로를 정하지 못한 학생) 별다른 꿈이 없나요? 아니면 몇 가지를 두고 고민하고 있나요? 하나의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이유를 찾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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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2. (자신이 꿈꾸는 진로가 결정된 학생) 나의 꿈은 무엇인가요? 자신의 진로의 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런 꿈을 가지게 된 이유를 설명해 봅시다. (꿈을 꿀 수 있도록 영향을 준 사람이나 책, TV 프로그램 등이 있다면 소개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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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선생님이 제시해 준 목록에 따라 자신의 진로에 맞는 책을 고르고 왜 이 책을 골랐는지 그 이유를 써 봅시다.
제목:
저자:
출판사:
발행연도:
 
[이 책을 고른 이유]
2-10차시
독서일지 작성하며 책 읽기
 
수업시간에 자신이 고른 책을 읽고 독서일지를 써 보자.
읽은 날짜
책 제목
지은이
읽은 쪽수
20 . . . 교시
 
 
( )~( )쪽
인상적인 문장과 그 이유
 
읽으면서 궁금한 점
/ 이해가 안 되는 점
 
진로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것
/새로 품게 된 생각
 
기 타
 
 
 
11-12차시
쓰기1_질문에 따라 내용 생성하기
 
 
①책을 읽고 제시된 질문에 대한 답을 써 봅시다.
㉠ 첫느낌자신이 읽은 책의 이름, 저자, 출판사를 적고 자신이 이 책을 처음 봤을 때(제목이나 책 표지 등) 느낌을 솔직하게 써 봅시다. 이 책을 고른 이유를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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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장면내 꿈을 찾거나 키우는 데 있어 이 책을 통해 도움을 받은 내용을 적고, 도움이 된 이유를 자세하게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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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 멋진데?글쓴이나 책 속의 인물들 중 인상 깊은 인물을 골라 삶의 모습을 간추려 적어 보고, 그 사람의 삶이 인상 깊은 이유를 밝혀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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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링크링크다른 책, TV 프로그램, 뉴스, 신문 기사, 영화, 음악, 인터넷 등을 통해 접했던 다른 인물이나 사건 중 이 책의 내용과 연결 지을 수 있는 것을 찾아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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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썼을까?글쓴이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 싶었던 것은 무엇일지 생각해 보고, 그러한 의도가 잘 전달되었는지 평가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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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깨달음책을 다 읽은 후 새롭게 깨달은 점이 있으면 적어보고, 책을 읽기 전과 읽기 후 자신이 정한 꿈에 대한 나의 생각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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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으로내 꿈을 찾거나 이루기 위해 앞으로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생각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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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등등이 책에 대해 그 외 하고 싶은 말을 아무거나 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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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차시
쓰기2_초고 쓰기
 
①질문지에서 생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 편의 서평을 작성해 봅시다. 글을 크게 3-5부분으로 나누고 시작 부분에는 글의 전체 제목을, 나누어진 부분에는 각각의 소제목을 붙입니다.
○ 소제목 붙이기, 이렇게 해보자!
- 말하고자 하는 핵심 단어를 사용해 소제목을 붙여 봅시다.
- 가장 인상 깊었던 대사 혹은 문구를 소제목으로 사용해 봅시다.
- 그 부분을 서술하며 강렬하게 떠올랐던 내 머릿속의 단어나 문장을 사용해 봅시다.
 
● 소제목 붙이기, 이것만은 피하자!
- 열 가지 질문의 앞에 달린 핵심어를 소제목으로 사용하지 마세요.
- ‘이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점’, ‘깨달음’ 이런 식으로 소제목을 쓰지 마세요. 구체적으로 풀어 그 핵심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제목입니다.
- 추상적인 표현은 구체적으로, 딱 들었을 때 피부에 와 닿는 제목으로 써야 합니다.
 
 
② 학급 전체가 편집의 틀을 통일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서평의 초고를 완성해 봅시다. 완성 후 파일은 온라인 카페에 탑재하고 1부를 출력하여 제출합니다.
 
 
 
14차시
동료평가 및 교사의 피드백
 
① 완성한 글을 친구들끼리 돌려보며 동료평가를 해 봅시다.
교사를 위한 안내
 
・ 학생들은 4인 1조로 모둠구성을 하고 모둠별로 4개의 다른 학급 작품을 돌려서 보도록 하여 한 작품 당 4명의 학생들이 동료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개인적인 이야기 노출이 부담되는 학생들이 많은 분위기라면 동료평가 시 필명으로 자신을 숨길 수 있도록 합니다.
○ 잘 표현된 부분, 공감되는 부분에는 밑줄 긋고 느낌표(!)
● 이해가 안 되는 부분, 억지스러워 보이는 부분에는 밑줄 긋고 물음표(?)
 
 
② 판단이나 평가에 대해 근거를 제시하여 증명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판단을 하고 있는데 혹시 그 판단에 대해 증명을 하고 있지 않은 부분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런 부분이 있다면 “증명 필요!”라고 적어줍니다.
예) "좋아. 교육은 받아야지 우리나라는 누구에게나 교육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잖아. 그러나 그 교육이란 게 실상은 교육이 아닌 거지. 교육이란 이름의 세뇌랄까."
 
이 부분을 보면, 우리 교육을 세뇌라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왜 그런지 이유를 이야기하지 않았어요. 이렇게 하면 안 됩니다. 어떤 판단을 내리면, 꼭 거기에 대해 증명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친구와 서로 글을 바꾸어서 읽고 어떤 부분에 증명이 더 필요한지 이야기를 들으면 도움이 됩니다.
 
 
③ 맞춤법의 오류, 문장 호응, 오타 등을 아는 범위 내에서 고쳐 줍니다. 이 밖에도 아래와 같은 부분들이 발견되면 고쳐 줍니다.
 
1) '-것 같다'는 정말 헷갈릴 때만 씁니다. 자기 판단을 분명하게 할 때는 이 말을 쓰지 않아야 글이 좋습니다.
2) '...'은 줄일 수 있는 데까지 줄이세요. 그 표시들은 어떤 말이 함축되어 있다는 뜻인데, 글을 쓸 때 함축 표시가 많으면 글이 편안하게 읽히지 않습니다. 채팅을 할 때야 호흡을 하고 있다는 표시가 되지만, 종이에 인쇄되는 글을 쓸 때는 점점 표시는 되도록 안 쓰는 게 글이 매끄러워집니다.
3) 한국어는 '의'를 적게 쓸수록 문장이 다채로워집니다. 글쓰기를 할 때 '의'를 적게 쓰도록 합니다.
 
④ 글의 말미에 총평을 적어줍니다. 총평은 구체적으로 적어 친구가 고쳐쓰기를 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게 합니다.
교사를 위한 안내
 
・ 총평의 예시를 칠판에 써주거나 파워포인트를 통해 학생들에게 보여주면 전체적인 총평의 수준이 올라갑니다.
예) 칭찬하고 싶은 점
자신의 생각이 구체적으로 잘 서술되어 있다.
자신의 경험이 생생하게 잘 드러났다.
자신의 꿈과 진로에 대한 열정이 잘 드러난다.
책에서 필요한 부분을 잘 인용했다.
문체에서 위트 있는 글쓴이의 개성이 잘 드러난다.
읽는 이가 이해하기 쉽게 잘 써졌다.
세상의 문제와 자신의 생각을 잘 연결 지어 표현했다.
개선했으면 하는 점
생각과 서술이 상투적이고 뻔하다.
문단 구분이 잘 되어있지 않다.
자신의 생각보다는 줄거리 위주로 쓰여 있다.
어떤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지 잘 이해되지 않는다.
자신의 꿈과 진로에 대한 구체적 서술이 적다.
・ 학생들이 동료평가를 하는 시간 동안 교사는 개별 학생들에게 서평 초고에 관한 피드백을 합니다. 시간 내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하기에 학생당 2분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학생 서평의 질을 판단하는 평가 기준에 기초하여 학생의 초고에서 발견되는 가장 부족한 내용을 두 가지씩만 설명해 줍니다. 두 가지 이상의 수정 사항은 학생이 감당하지 못합니다.
 
 
15-16차시
고쳐쓰기
 
① 동료와 선생님의 조언을 바탕으로 고쳐쓰기를 해 봅시다.
 
② 스스로 평가 기준을 확인하고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점검합니다.
평가 영역
평가 기준
확인
내용
책의 핵심을 잘 파악하였는가?
 
형식
책의 내용과 자신의 진로가 긴밀하게 연결되었는가?
 
자신의 생각에 대한 근거(경험)가 잘 드러나는가?
 
글의 구성이 짜임새가 있고 흐름이 자연스러운가?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호응은 정확한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정확하고 명료하게 표현되었는가?
 
분량에 맞게 작성했는가?
 
 
◦ 수업이 끝난 뒤에도 학생의 마음속에 남을 수 있는 질문
- 나는 어떻게 살아야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 책을 읽고 깨달은 바를 내 삶과 어떻게 연계할 수 있을까?
- 나는 어떤 분야로 진로를 개척하고 싶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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