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15
전체방문 : 56,746
 
 
   활동-정규수업
정규 수업에서의 독서 교육 사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  
제목
독서 프로젝트 : 책을 읽고 세상에 한 가지 변화 일으키기(총 16차시)
조회 525
첨부파일
회원이미지김수란
2016-11-27 01:53:33
       
 
 
 
1. 수업의도
사람들은 독서와 토론이 아이들을 변화시키는 의미 있는 수업활동이라고 이야기합니다. 9년간 독서토론동아리를 이끌며 교실수업에서 독서토론동아리에서 아이들이 스스로를 둘러싸고 있는 견고한 알껍질을 깨고 나오는 모습을 발견하며 가슴뛰는 순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이들과 밤늦게까지 토론하다 교실의 불을 끌 때, 격렬했던 토론이 마무리될 때, 책상 위를 채우고 있던 언어들이 공허하게 느껴지는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온 힘을 다해 읽고 이야기한 뒤, ‘선생님, 무엇이 바뀔까요?’라고 물었던 날은 더욱 그랬습니다.
토론은 현 상태에 문제를 제기하는 찬성 측의 진보적 질문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 진보적 질문이 실제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견고한 알 밖으로 한쪽 발을 내민 아이들의 용기도 찻잔 속 태풍으로 그치고 말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독서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며, 아이들에게 책을 읽고 토론하는 일이 교실 안 책상 위에서만 끝나지 않고 진실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일이라는 경험을 하게 해 주고 싶었습니다. 20168,9,10월에 진행한 116차시를 마치고, 아이들은 모둠별로 택한 책을 읽고 모금활동, 캠페인, 봉사활동 등 실제로 세상에 기여하고자 꿈틀대었습니다. 그리고 11월 현재, 2기 아이들은 1기의 활동을 지켜보며 무척 상기된 채 새로운 책을 읽어가고 있습니다.
   
 
 
2. 수업준비물
. 세상일을 담은 책
청소년 성, 노동, 인권, 탈북자 등 세상일을 담은 책을 학생수보다 많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을 준비할 때는 한 모둠이 함께 읽을 수 있도록 한 종의 책을 4~5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내용을 누적해 갈 수 있는 파일
독서 프로젝트는 16차시의 긴 호흡으로 하는 수업입니다. 내용을 누적하며 지난 시간에 어디까지 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 차시별 학습지
함께 읽을 책 정하기-책 읽기-메모하기-질문 생성하고 토론하기-서평쓰기-행동 프로젝트 정하기-행동 프로젝트 수행하기-발표 자료 만들기-프로젝트 발표하기의 과정을 도와 줄 빈칸 학습지가 있으면 아이들이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를 인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올려둔 학습지는 아이들 활동을 위한 빈칸들입니다.
차시와 관계없이 모둠이 혼자 또는 같이 다섯 개의 학습지를 순서대로 진행했습니다. ​
회기
목표
순서
참고
1
책 정하기
4인 1모둠으로 프로젝트 모둠 정하기
교사의 책 소개
모둠별 주제 책 정하기
메모하며 읽기(인상적인 부분, 새로 알게 된 점, 기억해 두고 싶은 것, 궁금한 점 등)
 
책목록
2
책 읽기
메모하며 읽기(인상적인 부분, 새로 알게 된 점, 기억해 두고 싶은 것, 궁금한 점 등)
친구들과 이야기하고 싶은 것 정리하기
 
3
질문 생성하고 토론하기
생각할 만한 부분들을 질문으로 만들기
생각 질문을 놓고 모둠원들과 함께 이야기하기
 
4
서평 쓰기
메모, 질문, 토론 내용을 모아 서평 쓰기
서평 돌려 읽으며 좋았던 부분, 공감하는 부분, 생각이 다른 부분, 틀린 부분 표시/메모하기
 - 먼저 쓴 학생들끼리 모둠 안에서 돌려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에는 밑줄+별표, 공감하는 부분에는 하트, 생각이 다른 부분에는 내 생각을 메모하고, 글자가 틀린 부분은 고쳐 주도록 합니다.
 
 
5
행동 프로젝트 정하기
책에서 얻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삶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행동 프로젝트 정하기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정하기
 
6
행동 프로젝트 수행하기
프로젝트 수행하기 및 과정 공유하기
 - 행동 프로젝트에 대해 계속 고민하기도 하고, 프로젝트에 착수해 포스터를 만들거나 면담 질문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
 
7
발표 자료 만들기
모둠별 프로젝트 결과를 전체 학생들에게 발표하기 위한 자료 만들기
 
8
프로젝트 발표하기
전체 앞에서 발표하기
(한 모둠당 30분씩, 프로젝트 전 과정 발표)
- 발표 ppt에는 아래 내용을 포함하도록 합니다.
1) 책 내용 소개
2) 모둠원들의 감상
3) 모둠토의하면서 생각했던 여러 가지 쟁점들
4) 프로젝트를 결정한 과정
5) 모둠의 프로젝트 소개
6) 프로젝트 진행 과정
7) 프로젝트 결과, 두 달간의 공부 소감
 
 
 
 
4. 수업 진행과 평가
 
. 자유학기 수업에서 개설하면 편합니다.
독서 프로젝트 수업의 1회기는 2시간입니다. 16차시짜리 수업이 됩니다. 긴 호흡으로 오랜 시간 아이들과 함께하는 수업일 때 활용하기 좋습니다.
자유학기 수업 외에 보통의 국어수업에서 녹여내고자 한다면, 한권읽기 후 모둠활동이나 소설 수업 이후 '행동 프로젝트 정하기'부터 4차시 가량을 진행하면 될 듯합니다. 
 
. 각 회기별 활동을 개인 또는 모둠의 속도에 맞게 진행합니다.
아이들의 읽기 속도는 각각 다릅니다. 자기 속도에 맞게 읽고, 쓰고, 함께 해야 할 활동에서는 서로의 속도를 배려해 가며 모둠별로 움직이도록 하였습니다. , 수업 마무리 단계에서 5분 가량 오늘 우리 모둠의 진행 상황을 발표하여 전체 공유하도록 하였습니다.
 
. 목표를 자주 일깨워 줍니다.
수업의 방향성을 첫 시간에 아이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시작합니다. 방향성을 공유하고 교사가 아이들을 격려하고 돕는 위치에 설 때, 수업이 끝나는 시점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뭔가 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책읽기와 토론이 세상을 실제로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 평가결과를 점수화하는 데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완수 여부 또는 각 회기별 수행 여부를 중심으로 점수화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해낸 프로젝트를 객관화된 점수로 나타내기는 그 숫자가 너무도 작습니다. 아이들이 무엇을, 얼마나, 어떻게 했는지를 서술형으로 평가해주고 싶어지는 수업입니다.
 
 
 
 
 
 회원이미지배희자  2016-12-06 13:06   답글    
수란샘, 좋은 수업을 계획해서 실행하고, 나누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내년 자유학기제, 혹은 독서토론동아리에서 적용해 보고 싶네요~~^^
 회원이미지송승훈  2016-12-11 00:01   답글    
기획과 아이디어가 좋네요. 수업의도를 쓴 글 부분도 읽고 고개를 끄덕끄덕!
설명도 부산사람답게 곧바로 무슨 말을 하는지 단번에 들어와요.
 회원이미지김병섭  2016-12-12 10:51   답글    
우아...멋져요. 독서동아리를 이렇게 운영하면 정말 좋겠네요. 오호... 멋져요. 역쉬 수란샘.. 감사합니다 ^^
 회원이미지하고운  2016-12-13 00:09   답글    
오아오아와 수란수란수란샘! 이런 수업 기획 진짜 멋져요. 갑자기 정혜윤의 책 한 모퉁이에 씌어져 있던 문장이 생각나요. "마음속에 어쩐지 뭉클해지는 것이 사랑이 아니라, 구체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이 사랑이다." 이런 사랑꾼 수란샘 같으니♡

 회원이미지이은정  2017-02-27 23:09   답글    
멋져요! 저도 샘 따라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고맙습니다.^^
 회원이미지이정미  2017-06-12 09:22   답글    
수란 샘의 멋진 아이디어를 올해 자유학기 수업에서 시도해보려고 해요.
고마운 수란 샘을 생각하며 열심히 즐겁게 해보렵니다.^^ 완전 땡큐요~!
 회원이미지지현1234  2020-03-31 01:22   답글    
감사합니다. 아이들과 너무 가벼운 책보다는 사회문제를 함께 알아가는 주제의 책을 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개성있는 발상과 표현-에서 풍자를 다루어야 하는데, 이러한 사회문제를 주제로 토론 후 다룬다면 더 의미있는 수업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0 / 2000자 ) ( 최대 2000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