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11
전체방문 : 56,761
 
 
   활동-정규수업
정규 수업에서의 독서 교육 사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  
제목
중학생과 책 읽고 대화하기
조회 362
첨부파일
회원이미지박신애
2016-07-30 00:16:19
       
5월 한 달동안 중학교 3학년 학생들과 책 읽고 대화하기 활동을 했습니다. 자료집에서 류원정 샘, 한창호 샘 수업 아주 많이 참고했고, 송승훈 샘께서 보내주신 고등학생 보고서, 자료집의 동철샘 중학생 보고서도 수업 자료로 활용했고요. 원정 샘 파일과 자료왕 인덕 샘 파일 변형해서 사용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정~~~~말 즐겁고 행복한 활동이었어요. 아이들이 책 읽는 모습도 예뻤고, 그 내용을 나누는 모습도 감동이었어요. 학생 소감 중에 '친구들이랑 농담따먹기만 하는데 이렇게 책을 읽고 얘기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는 말에서, 내년에도 이 활동을 해야겠다는 힘을 얻었답니다. 좋은 활동 공유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은혜에 보답하고자 중학생과 수업했던 과정, 하면서 느꼈던 점을 정리해서 올립니다.
진작 올렸어야 했는데 저의 치명적 약점이 정리가 안... ㅋㅋㅋㅋ
제가 변형해서 사용한 파일과 중학생이 쓴 보고서도 몇 편 올립니다.
사랑합니다 물꼬방^^
 
*   *    *  
<중학생과 책 읽고 대화하기>
 
1. 어떻게 진행했나?
차시
주제
세부내용
1
모둠 편성, 수업 안내
모둠 편성, 수업 안내
2
책 소개, 모둠 책 고르기
책 소개, 모둠 책 선정
3~6
책 읽기
책 읽고 기억에 남는 구절 정리
7
정리하기
책 전체 내용과 생각 정리
8
질문 뽑기
각자 질문 10개 만들고 이야기한 후 모둠 질문 10개 선정
9~11
대화하기
질문 중심으로 대화하기
12
편집 안내
컴퓨터실에서 편집 방법 설명
13
돌려 읽고 고쳐 쓰기
다른 반 보고서 읽고 조언해주기
14
소감 나누기
소감 나누기
 
2. 구체적인 방법은?
 
. 운영
저는 5월 한 달을 완전히 사용했습니다. 첫 주 시험+재량휴업일로 빠지고 수련회 다녀오고 행사 하다보니까 딱 한 달 걸렸어요. 원래 일주일에 한 시간 글쓰기 하던 것처럼 주 1차시로 5~6월 활동(총 8~10차시 정도)으로 계획했어요. 그런데 한 시간 책을 읽혀보니까 소설 특성상 끊어 읽는 것 보다 쭉 달아서 읽는게 나을 것 같더라고요. 대화도 해보니까 대화에 몰입하는 데 시간이 꽤 걸려서 주1회보다 연달아서 쭉 하는 게 나을 것 같고... 그러다보니 한 달을 통째로 사용했어요. 동학년 다른 반 수업에서는 진도 나가고 있어서 마음이 불안하기는 했지만 그냥 질렀습니다.
시간이 충분치 않다면 
<책 소개&책고르기 1차시 책 읽기 4차시 질문 뽑기 1차시 대화하기 3차시>
를 하시면 9차시에 끝날 것 같아요.
 
. 모둠 편성
이야기를 깊이 나누는 활동이라서 원하는 친구와 모둠을 선정하게 했습니다. 단 모둠원은 3~4, 반드시 혼성모둠으로 조직할 것을 조건으로 달았습니다. 4개 반 중 두 반은 8모둠, 두 반은 9모둠으로 활동했습니다.
 
. 책 읽기
책 읽기는 3시간 계획했는데 못 읽어낸 아이들이 2/3 정도 되어서 1시간을 더 줬어요. 평소에 책을 잘 읽는 아이들이 많으면 3시간으로도 가능할 것 같아요. 저는 학교 도서관 예산으로 4권씩 책을 맞춰서 구입해 두었고, 제가 개인적으로 1권씩 준비해서 같은 책이 총 5권 있었어요.  먼저 다 읽은 아이들은 다른 모둠에서 읽는 책 중에 읽고 싶었던 책을 읽었어요.
시간 운영은
<수업 들어가서 책 가지고 자리에 앉고 독서 분위기 잡기 5+ 책 읽기 30+ 마음에 드는 구절, 생각 쓰기 10>
으로 했고요. 구절 쓰기 양식은 끝나기 10분 전에 줬어요. 읽기보다 쓰기에 집착을 해서요.
 
. 질문 뽑기
중학생에게 질문을 검사해주는 단계가 꼭!!!! 필요하다고 느꼈어요. 한 반에서 질문 만들기 후 검사 없이 바로 대화하기를 했는데 질문의 질이 좋지 않아 대화가 겉돌고 아이들도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지 헤맸어요. 결국 그 모둠은 다시 질문 만들기로 돌아가서 질문을 다시 만들고 검사받은 후에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질문을 검사할 때는
 
1) 비슷한 질문이 여러 개 있으면 합치고
2) 앞뒤 내용을 통해 파악 가능한 질문은 빼고,
3) 사회문제나 개인 경험과 연결 지어 생각할 거리가 있는 질문을 넣도록 했어요.
 
 
. 대화하기
대화할 때는 학교도서관에서 편하게 이야기하도록 했어요. 책상에 앉아서 얘기하기도 하고, 서가 사이 바닥에 앉아서, 도서관 쇼파에 앉아서, 또는 도서관 밖 복도나 계단에 돗자리를 깔고 누워서(교사가 보이는 곳까지만 가라고 했어요) 이야기하기도 했어요. 녹음할 때 소리가 섞이기 때문에 좀 떨어져서 앉는 게 나았습니다. 계속 모둠별로 돌아다니면서 1분씩이라도 대화하는 것을 들었어요. 잡담하는 것도 막고, 어떻게 할지 헤매고 있으면 조언도 해주고요.
 
녹음 파일은 걷지 않았어요. 처음에 녹음 파일을 낼 거라고 했더니 1분 녹음하고 다시 듣고 마음에 안 들면 지우고 다시 녹음하고 해서 대화가 이어지지 않더라고요. 하지만 휴대폰을 마이크처럼 들고 발표하듯이 이야기하는 것은 그냥 두었습니다. ‘대화라기보다 인위적인 느낌이 들어서 그렇게 하지 말고 그냥 가운데에 두고 말하라고 했더니, 녹음된 말소리가 안 들려서 그렇게 한다고 하더라고요. 마이크처럼 쓰다가도 이야기에 빠져드니까 자연스럽게 대화하길래 그냥 두었어요.
 
. 편집 안내
생각보다 한글프로그램을 못 다루는 아이들이 많아요.
<정렬, 글씨크기조절, 쪽번호 매기기, 사진 넣기, 저장하기, 줄 맞추기>
이런 기본적인 편집 방법을 연습하고, 보고서 편집할 때 지켜야 할 양식을 안내했습니다.
 
. 돌려 읽고 고쳐 쓰기
1차 제출 보고서를 인쇄해서 다른 반 친구들이 읽은 보고서에 조언을 해주도록 했어요. 같은 책을 읽은 모둠이 있다면 그 보고서를 주고 조언하도록 했습니다. 모둠책과 다른 책 보고서라도 형식이나 문장에서 조언을 잘 해주었어요. 활동 후 모둠 최종편집자에게 돌려 읽은 보고서를 주고 조언을 참고해서 고쳐서 최종보고서를 내라고 했어요. 조언해준 말이 옳다 싶지 않으면 고치지 않아도 좋다고 했어요.
 
. 평가
개별평가와 모둠평가 두 항목으로 나누어서 했어요. 개별평가는 자기 역할을 수행한 파일을 제출한 것으로 평가했어요.(이게 1차 제출) 그러니까 1차 제출에서는 전체 아이들이 무조건 파일 하나씩을 내는 거예요. 조언을 보고 수정 보완한 후 2차 제출로 최종보고서를 받아서 모둠평가를 했고요. 점수는 개별평가+모둠평가로 했습니다. 15점 만점에서 <A-A 15, A-B 14, A-C13, B-B 13점> 이런 식으로요.... 너무 쪼개서 치사한가요? ㅎㅎㅎㅎ
 
1) 개별평가
사진촬영 담당은 사진 5+사진설명을 적은 파일을 제출
손기록은 손기록한 종이를 찍어서 파일로 제출
워드입력은 녹음된 내용을 듣고(손기록 참고해서) 한글파일로 만든 워드파일을 제출
최종편집은 워드파일 받아서 편집규칙에 맞게 편집한 1차 완성 파일을 제출하도록 했어요.
 
한 달이라는 긴 시간동안 다들 열심히 참여했기 때문에 되도록 점수를 잘 주려고 했어요. 그래서 평가는 아주 단순하게 
 
정해진 기한 내에 제출했는가?(이메일이라 시간 기록까지 남음/ '5월 23일 밤 11시까지' 처럼 기한 공지)’
정해진 규칙(수행평가 안내에 적혀 있엄)을 지켜서 제출했는가?’ 
 
둘 다 만족하면 A, 둘 중 하나를 만족하지 못하면 -기한 내 지출하지 못했거나 규칙에 어긋났으면(파일명, 편집양식, 설명부족 등-) B, 둘 다 만족하지 못했으면 C를 주었습니다. , 조건을 만족하지 못해도 아주 빼어나게 잘했다면(: 사진을 3장 냈지만 사진마다 설명을 10줄씩 썼다면) 등급을 낮추지 않았습니다.
 
2) 모둠평가
모둠 평가는 2차 제출한 최종보고서를 보고 평가했어요. 이 때 최종보고서의 대화내용만 봤습니다. 형식은 이미 '개별평가-최종편집' 아이 점수에 반영했으니까요. 역시 이것도 그 동안 아이들의 노력을 알기에 단순하게 평가했습니다. 대화 내용이 성실하게 정해진 8쪽 분량으로 이루어졌다면 A, 대화 내용에 잡담이나 의미없는 동조(, 그래, 좋은 생각이야) 많으면서 6~7쪽 분량이라면 B, 대화가 5쪽 이하라면 C를 주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분량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내용이 아주 알차면 등급을 낮추지 않았습니다. (전체 34개 모둠 중 C3개 모둠)
 
 
 
3. 함께 읽은 책 목록
 
번호
책 제목
선정한 이유
선택한 모둠
아이들 반응
1
뚱보, 내 인생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아이들에게 생각할 거리를 줌
1
쉬움
2
미안해 스이카
왕따
책 읽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3
쉬움
3
저스트 어 모멘트
청소년 아르바이트
책 읽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1
쉬움
4
키싱 마이 라이프
청소년 부모
책 읽기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4
쉬움
5
열일곱 살 아빠
청소년 부모
청소년 아빠에 대한 이야기라 흥미로움
1
쉬움
6
발차기
청소년 부모
청소년 엄마가 임신 중에 겪는 고민, 생각이 잘 드러남
2
쉬움
7
열여덟 너의 존재감
마음의 상처 이겨내기, 성장소설
1
쉬움
8
스프링벅
삶의 목표 가지고 주체적으로 살기, 성장소설
3
보통
9
큰 발 중국 아가씨
전족 이야기, 성차별, 당당한 여성으로서의 삶
1
보통
10
열네 살의 인턴십
진로, 목표에 대해 생각하게 함
1
보통
11
구덩이
모험, 우정
흥미진진한 내용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해
3
보통
12
어느 날 신이 내게 왔다
학교폭력
판타지물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해
4
보통
13
리남행 비행기
탈북의 과정, 탈북자 문제를 생각해보게 함
2
보통
14
눈물나무
불법체류자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볼 거리를 찾는 아이들을 위해
1
어려움
15
핵 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
, 환경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볼 거리를 찾는 아이들을 위해
2
어려움
16
싱커
환경, 미래사회
과학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을 위해
4
어려움
17
마에스트로
정치, 사회문제, 우정의 의미를 생각해보게 함
0
선택
안 함
18
나무소녀
전쟁의 참혹함에 대해 생각해보게 함
0
선택
안 함
19
커피우유와 소보로빵
외국인 노동자, 차별, 인권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함
0
선택
안 함
20
모두 깜언
다문화가정 이야기, 성장소설
0
선택
안 함
 
 회원이미지박정인  2016-08-02 00:14   답글    
어, 샘.. 이건 또 하나의 원고잖아요.. 정말 이렇게 완벽할 거에요?
 회원이미지이승아  2016-08-02 07:26   답글    
감사합니다.
 회원이미지조영란  2017-03-16 06:26   답글    
담당하는 학년이 많다보니 도서 구입때마다 물꼬방 선생님들의 도서 목록을 참고한답니다. 중학생 책 대화용 도서를 헤매다 이렇게 귀한 목록을 발견하게 될 줄이야! 귀하게 잘 쓸게요. 감사합니다!
 회원이미지깊고넓게  2017-08-22 22:18   답글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내년 1학기에 시도해 보고 싶어요.
 회원이미지지현1234  2020-03-17 14:51   답글    
대전 은어송 중 계셨어요?와.. 지금도 계시면 찾아가 보고 싶네요
제 모교 이름이 나와서 깜짝 놀랐어요.
지금은 신규교사인데 이렇게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0 / 2000자 ) ( 최대 2000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