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   공지사항
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1
전체방문 : 54,216
 
 
 
   공지사항
물꼬방 회원님들이 꼭 숙지하셔야 할 사항들을 알려드립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  
제목
2017 물꼬방 여름 연수 - 교사가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 - 안내
조회 337
첨부파일
회원이미지박정인
2017-06-16 13:05:09
       
 
기다리고 기다리신 분들께 물꼬방 여름 연수를 안내합니다.^^
이 글은 안내(홍보)글이며 연수 신청은 일주일 후인 23일(금) 0시부터 진행 중 연수 행사 게시판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을 내려받아 보시는 게 보기에 편합니다. 첨부파일은 모두 7쪽입니다.
 
--------------------------------------------------------------------------------------------------------------------------

2017 물꼬방 여름연수 <교사가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

 

안녕하세요? ‘누구나 부담 없이 시작하는 독서수업’, ‘교사가 지치지 않는, 지속가능한 독서교육’을 목표로 봄, 여름, 가을, 겨울에 한 번씩 모여 서로 삶과 수업을 나누고 있는 전국국어교사모임의 독서교육분과 <물꼬방>입니다.

 

작년, 재작년에 이어 올해도 수원에서 책과 함께 사람을 만나고 벗을 만드는 2박 3일을 보내고자 합니다. 전국 무림속 선생님들께서 실천하신 독서교육을 함께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다 보면 금세 친해지고 좋은 기운도 주고받으실 거예요. 성곽의 도시 수원 여행과 독서교육 연수를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독서교육에 도전하고 싶지만 왕초보라고 생각하시는 분, 책을 통해 아이들과 만나고 싶으신 분, 듣기만 하는 연수보다 참여하는 연수를 즐기시는 분, 대규모 강의보다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는 자리를 좋아하시는 분, 소박하게 나만의 독서교육을 지치지 않으며 꾸려나가고 싶으신 분, 그동안 해 온 독서교육을 더욱 깊고 풍요롭게 가꾸어 나가고 싶으신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 연수 도우미 대표 : *총괄-박정인(☎010-2640-0279), *연수신청 및 회비 문의-이정요(☎010-3244-2707), *연수과정 문의-임영환 (☎010-4345-9139), *연수장소 문의-전성운(☎010-9346-0777)

 

 : 2017년 7월 21(금) ~ 7월 23일(일) - 2박 3(연수 신청은 6월 23일부터 연수신청 게시판에서 가능)

 : 수원 호텔 도노/ 수원 화성 및 화성행궁/ 행궁동 및 북수동 일대

머무는 곳

 

수원

화성

 

 

 

 

행궁동

마을

 

 

 

호텔

도노

 

 

 

 

 도노호텔 숙소 관련 안내: 싱글 침대 2개인 곳이 대부분이지만 더블 침대인 곳도 있어 방 배치시 부득이하게 더블 침대를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정

 

7월 21일(금)

7월 22일(토)

7월 23일(일)

아침밥

(07:00-09:00)

 

 

 

오전1

(09:00-10:30)

 

햇살강의1

-강사 : 반별 강사

-진행 : 반별 담임

-장소 : 찻집

이별강의

(10:00 – 11:30)

-강사 : 구본희

-장소:선경도서관 강당

오전2

(10:45-12:15)

 

햇살강의2

-강사 : 반별 강사

-진행 : 반별 담임

-장소 : 찻집

연수 돌아보기

(11:30 – 12:15)

-물꼬방 밴드와 함께

-사진영상 보기

-장소:선경도서관 강당

점심밥

(12:15-14:15)

 

 

인사 나눔, 이수증 배부

 

연수 접수

(14:30 – 15:00)

인사 나눔, 자료집 배부

낮잠

(14:15 – 15:30)

 

오후1

(15:00-17:00)

초청강의

(15:00 – 17:00)

-강사 : 최은영 (소설가)

-장소:수원 선경도서관 강당

-진행:박정인, 임영환

마실강의

(15:30 – 17:00)

-강사 : 반별 강사

-진행 : 반별 담임

-장소 : 찻집

 

저녁밥

(17:00-19:00)

방 배정

-진행:이정요, 전성운

-장소:호텔 도노

 

저녁1

(19:00-20:30)

모둠별

책 나눔의 시간

-주제:모둠 선생님들끼리 책을 선물하고, 이야기를 나눠요. 서로의 독서교육 경험을 나누며, 고민을 해결해요.

-장소: 찻집

 

별빛강의

(19:00 – 20:30)

-강사 : 반별 강사

-진행 : 반별 담임

-장소:찻집 또는 정자

저녁2

(20:30-22:00)

방과후

(20:30 - 22:00)

-주제 : 나의 독서교육 계획 -진행 : 반별 담임

-장소:찻집

(22:00-24:00)

술 한 잔 기운 한 잔

 

 

의 안내

 전체 강의: 2017 물꼬방 여름연수에 참여하신 모든 선생님들이 함께하는 강의입니다.

・초청 강의 - 강사: 최은영 소설가/ 장소: 선경도서관 강당

・이별 강의 - 강사: 교사 구본희 / 장소: 선경도서관 강당

 

  모둠별 책 나눔의 시간: 첫날 저녁, 모둠별 책 나눔의 시간을 진행합니다. 물꼬방 강의를 들으러 오신 모둠 선생님들끼리 책을 선물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눕니다. 서로의 독서 교육 경험을 이야기하며, 수업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꼬방에 오시는 선생님들께 추천하고 싶은 책이나, 선물하고 싶은 책을 한 권 꼭 준비해 주세요. 아름다운 자리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햇살강의, 마실강의, 별빛강의: 둘째 날 강의는 반별로 진행합니다. 반을 선택하면, 하루 동안 한 명의 담임선생님과 10명의 수강생이 함께 수업에 참여합니다. 햇살강의는 1시간 30분씩 두 분의 강사와, 마실강의 역시 1시간 30분 동안 한 분의 강사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별빛강의는 1시간 30분 동안 시원한 여름 저녁에 한 분의 강사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아기자기한 행궁동 마을에서 함께 차를 마시고, 밥을 먹으며 신나게 이야기를 나누시리라 기대합니다. 이야기 나눌 장소로 수원 화성의 시원한 정자도 추천합니다.

 

 

담임

선생님

햇살강의 1

햇살강의 2

마실강의

별빛강의

비고

09:00-10:30

10:45-12:15

15:30-17:00

19:00-20:30

1반

(10명)

이혜진

마음 따라 일 년

시 농사 짓기

-최해실

물꼬방과 함께 한

나의 독서교육 성장기

-최윤정

책 대화하기

-김애연

독서를 중심으로

1년 꾸려가기

-송수진

독서교육 왕초보

샘들에게 추천해요

2반

(10명)

최가진

남고에서도

성공하는 시집 수업

-한창호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쉽게 하는

2가지 방법

-김병섭

좌충우돌 특성화고

수업 좌절기

-김학선

한 학기 한 권,

방과 후 여러 권

-박유미

독서교육을 시작하고 있는 샘들에게 추천해요.

3반

(10명)

이상용

학생들을 달래가며

독서 수업하기

(평가와 연결짓기)

-김영희

아이들 이야기를 뗏목삼아 흘러가는 선택형 방과후 수업

(글읽기와 삶읽기)

-박혜숙

단편소설 읽고

책대화 보고서 쓰기

-황지영

큰 힘 들이지 않고

하는 진로 독서와

친구 인터뷰

-한창호

독서교육

경험이 있는 샘들에게 추천해요.

4반

(10명)

김인덕

중학생과 교과서로

독서토론 하는

몇 가지 비법

-김수란

사회 문제의 해결

방안을 담은 책읽기

-송승훈

책과 나 연결 짓기

-박신애

독서 수업 중 발생한

문제 상황 A/S

-김병섭

독서교육

경험이 있는 샘들에게 추천해요.

5반

(10명)

임미진

책과 나 연결 짓기

-박신애

독서를 중심으로

1년 꾸려가기

-송수진

자유학기 3종 세트

(독서 프로젝트, 단편 소설 읽기, 자유학기 국어수업)

-김수란

실컷, 문학하다

(독서를 바탕으로 수행평가 한해살이 꾸리기)

-송동철

중학교

샘들에게 추천해요.

6반

(10명)

박선미

토론으로 하는 소설

수업, 수행 평가로

하는 독서 교육

-허수은

한 학기 한 권,

방과 후 여러 권

-박유미

학생들을 달래가며

독서 수업하기

(평가와 연결짓기)

-김영희

지필 1회, 수행 70%

교과 세부 쓰기

-송승훈

고등학교

샘들에게 추천해요.

 

 방과후: 둘째 날 밤, 같은 반 선생님들과 ‘소박하지만 알찬 나의 독서 수업기획’을 만들어봅니다. 이번 연수를 들으며 마음 먹은, 자신이 실천하고픈 독서수업을 기획해 봅니다. 반 안에서 발표/조언/문제 상황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어서 서로의 생각을 돋우며 술 한 잔을 나누며 맑은 기운을 채워보세요.

 

 

강의 소개

초청 강의

❧ 소설가 최은영

물꼬방이 사랑하는 최은영 작가의 강의로 시작되는 물꼬방 여름연수! ‘쇼코의 미소’를 읽고 오시면 어떨까요?

첫날 첫 강의로, 3시에 시작하니 지각하시면 많이 아쉬울 거예요.

 

이별 강의

❧ 구본희, 월드카페 대화로 소설 수업하기

월드카페 대화를 소설 수업에 적용한 경험을 나눕니다. 최은영 작가의 ‘미카엘라’를 미리 읽고 오시면 듣기 더 편하실 듯합니다. 시간과 여건이 된다면 월드카페 대화 실습을 해보고 싶습니다. (하루를 일희일비하며 살고 있습니다. 십오 년 동안, 아직도 안개 속을 헤매고 있습니다. 그러다 나처럼 길을 찾는 누군가를 만나면 기뻐하며 그 만남에 빠져 삽니다.)

 

반별 강의

❧ 최해실, 마음 따라 일 년 시농사 짓기

무계획 유전자를 지닌 국어교사입니다. 시집 보따리를 씨앗으로 마련하고 농사법도 잘 모르면서 일 년 살이 시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아이들 생활 호흡 따라, 교사의 마음 날씨 따라, 어수선하게 해나간 시농사 수업 내용을 부끄럽지만 공개해 보려 합니다. 시수업 물꼬를 트고 싶은 분, 저처럼 무계획 유전자를 지니신 선생님들을 모시고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 최윤정, 물꼬방과 함께 한 나의 독서교육 성장기

시골의 작은 학교로 첫 발령을 받아 혼자 아등바등하다가 물꼬방을 만나 조금씩 독서교육을 실천해 온 9년 차 교사의 독서교육 성장기입니다. 막막하기만 했던 처음의 마음을 함께 나누고, 작은 학교 또 큰 학교,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조금씩 시도해본 작은 실천들을 나눕니다. 독서 교육의 출발선에 계신 분들께 힘을 실어드리고 싶습니다.

❧ 김애연, 책 대화하기

모둠별로 같은 책을 고르고 읽고 대화하고 보고서를 쓰는 독서 수업을 소개합니다. 학생들은 혼자 읽을 때보다 열심히 읽고 즐겁게 대화하고 넓고 깊은 글을 써내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무얼 하게 될까, 다른 조는 무얼 읽나 독서 수업이 궁금해집니다. 책읽기가 재밌다는 낯선 말에 교사는 다음 수업에 대한 용기와 상상력이 생깁니다. 누구에게나 ‘처음’이 있습니다. 선생님의 ‘처음’을 응원하고 고민을 나누고 싶습니다. 막막함은 덜어드리고 수월함은 더해드리고 싶습니다.

❧ 송수진, 독서를 중심으로 1년 꾸려가기

진도에 허덕이는 교과서 수업을 좀 가볍게 한 다음, 수업 시간에 아이들과 직접 책을 읽으며 독후감을 쓰고 책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중학교 아이들이 재미있게 몰입해서 읽는 도서 목록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일 분도 제대로 앉아 있지 못하는 중1 남학생이 책 속에 파묻혀 읽고 있는 장면을 보며 책이 가지고 있는 숨겨진 힘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 한창호, 남고에서도 성공하는 시집 수업

대여섯 차시로도 충분히 가능한 시집 수업입니다.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시의 세계로 빠져들고, 더 나아가 자기 삶의 경험이 담긴 진솔한 글을 한 편 씁니다. 수업의 여러 장면에서 재미, 즐거움, 감동, 뭉클함, 후련함, 시원함을 경험합니다. 아이들도 교사도!

❧ 김병섭,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쉽게 하는 2가지 방법

독서대화보고서수업은 모둠별로 책을 읽고 모둠독서보고서를 작성한 후, 개인독서보고서를 작성하는 수업입니다. 시영상만들기수업은 모둠별로 시를 선정하여 콘티를 작성한 후 시를 전달하는 사진동영상을 만드는 수업입니다. 이 수업은 학생중심활동으로 교사의 부담이 적고, 학생과 접촉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 교사의 즐거움이 큽니다. 과정과 결과, 모둠과 개인의 평가를 차례대로 실행할 수 있어 평가에도 유용합니다.

❧ 김학선, 좌충우돌 특성화고 수업 좌절기

특성화고에서 국어교사로 산다는 것은 매순간 나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수업시간에 엎드려 자는 학생들 사이에서 뭔가 해보려는 국어교사의 작은 노력들을 함께 얘기해보고 싶습니다. 교사로 왜 사는지 고민되시는 분들 대환영입니다. 수업 안 하려는 학생들과 함께 한 시쓰기, 독서수업, 서평쓰기. 그 험난한 곳에서도 피어나는 작은 풀꽃이야기입니다. 독서부진아, 독서거부자 아이들 때문에 독서교육이 고민이신 분들 오셔서 함께 경험을 나눠요.

❧ 박유미, 한 학기 한 권, 방과 후 여러 권

정규 수업에서 소설 한 권, 방과후 수업에서 이것저것 여러 권을 읽었습니다. 소설 한 권을 읽고 하는 활동에 문학 과목 수행평가의 탈을 씌웠습니다. 질문하며 읽기를 단편소설로 연습한 후, 장편소설을 읽고 글 쓰고 모둠별로 대화를 나눕니다. 문학 교과서 수업과 책 수업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면서 아이들이 문학에 문학적으로 다가갑니다.

방학 중 3주 간 매일 만나는 방과 후 수업에서 단편소설, 장편소설, 인문·사회 분야 책을 함께 읽었습니다. 몰입과 만족이 큰 수업이었고, 책이 주는 기쁨에 들뜨며 하루하루 성장하는 아이들을 보는 것이 좋았습니다.

번외편으로, 떠먹여주는 수업에 길들여진 아이들을 체질 개선시키는 학기 초의 고된 작업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 김영희, 학생들을 달래가며 독서 수업하기(평가와 연결짓기)

‘책을 읽고 감동을 느끼는 건 오글오글한 문과생들이나 하는 일’이라고 여기는 자연계 학생들과 한 해 동안 문학/고전 공부를 했습니다. ‘툭 건드리면 눈물을 왈칵 쏟을 수 있는’ 엔지니어로 키우고 싶었습니다. 기술의 발전 속도에 도취되기보다 그 기술의 영향을 받는 존재들의 삶을 고민하길 바랐어요. 절반은 성공하고, 절반은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 ‘아이들이 덜 화내게 하는 법’ 몇 가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들과 공유하고 싶어요. 아이들은 무서우니까요. 덜덜. 일반적인 수업 상황의 모습, 평가에 반영된 내용을 집중적으로 이야기합니다. :)

❧ 박혜숙, 아이들 이야기를 뗏목 삼아 흘러가는 선택형 방과후 수업(글읽기와 삶읽기)

길을 나섭니다. 보고 싶었던 친구를 만납니다. 함께 이야기 나누다보니 한 친구가 문득 떠오릅니다. 그 친구를 찾아가 만납니다. 처음 만났던 친구와 문득 떠올라 만난 친구와 함께 이야기 나누다보니 또 한 친구가 떠오릅니다. 다시 길을 나섭니다. 그 친구를 만납니다. 함께 보냈던 날이 떠올라 행복해집니다.

이런 수업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좋은 기회가 생겼습니다. 2년 동안 함께 공부한 아이들, 특히 저의 수업을 믿고 따라주는 아이들과 함께 선택형 방과후수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 시간에 준비해간 소설을 읽고 이야기 나눕니다. 그 다음 수업 자료는 아이들의 이야기 속에 등장한 내용을 바탕으로 준비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생각의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여행을 떠나 봅니다.

❧ 황지영, 단편소설 읽고 책 대화 보고서 쓰기

교사가 정답을 던져주는 수업이 아니라 스스로 질문하고 고민하고 함께 머리를 맞대고 답을 찾고 깨쳐가는 집단 지성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는 수업을 선생님들과 함께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 한창호, 큰 힘 들이지 않고 하는 진로 독서와 친구 인터뷰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책을 한 권 읽은 후 각자 글을 쓰며 정리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친구와 짝을 지어 서로를 인터뷰하고 보고서를 씁니다. 교사는 적당한 울타리와 터만 제공하고, 그 안에서 아이들은 저마다의 빛깔로 성장해 갑니다.

❧ 김수란, 중학생과 교과서로 독서토론하는 몇 가지 비법

교과서 속 소설, 시, 설명문, 논설문을 독서토론의 방식으로 수업하는 이야기입니다. 꼭 가르쳐야 할 것은 빠뜨리지 않고 가르칠 수 있도록 성취기준을 가운데 놓고 수업하고 평가하였습니다. 남자 중학생과 10년간 수업하며 체득한 깨알 비법들을 알려드립니다.

❧ 송승훈, 사회 문제의 해결 방안을 담은 책 읽기

사회 문제를 잘 안다고 해서 좋은 사람이 되지는 않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전망을 알지 못하면 학생은 오히려 이기적으로 되기도 합니다. 사회 문제를 풀어갈 방법을 알아야 학생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로 사회 문제의 해결 방안을 다루는 수업 사례입니다.

❧ 박신애, 책과 나 연결 짓기

아침 독서시간에 문제집을 풀고 쉬는 시간에는 웹서핑을 하는 아이들. 아이들이 독서를 '시간 많을 때 소설책 읽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마음에 걸렸습니다. 아이들과 관심 분야에 대한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사회문제에 대한 책을 읽고 토론을 하며 책과 나의 삶을 연결해 보았습니다. 독서가 한가로운 취미생활이 아니라 내 삶을 가꾸는 과정임을 느껴본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 김병섭, 독서수업 중 발생한 문제상황 A/S

독서수업을 진행하면서 발생한 문제상황을 정리하고, 그것을 해결할 방법들을 모둠전체 질문게임의 방식으로 살핍니다. 참가하시는 분들은 더 정확하고 풍부한 대화를 위해 곤란을 겪으셨던 교과서나 학습지, 구체적인 자료나 작품을 가져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김수란, 자유학기 3종 세트(독서 프로젝트, 단편소설 읽기, 자유학기 국어수업)

책을 읽고 세상을 바꾸는 선택수업 독서 프로젝트, 단편소설읽기 동아리, 자유학기 국어수업을 진행한 이야기입니다. 독서 프로젝트는 "책 읽고 토론하는 일이 세상을 바꿀 수 있나요?"라는 아이의 물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책 읽고 토론하고 글쓰며 세상을 바꾸는 경험을 긴 호흡의 수업에서 녹여내었습니다. 중1 남학생들과 매주 한 편의 단편소설을 읽은 수업, 평가가 없어도 끝까지 모두 열심히 즐거운 자유학기 국어수업을 진행한 이야기도 들려드립니다.

❧ 송동철, 실컷, 문학하다(독서를 바탕으로 수행평가 한 해 살이 꾸리기)

문학 독서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경험을 나눕니다. 아이들과 함께 1년 동안 8권의 책을 읽고, 글쓰고, 발표하고, 토론하고, 영상을 만들었어요. 독서를 수행평가와 연계하는 방법, 독서 수업의 의미를 함께 찾아봐요.

❧ 허수은, 토론으로 하는 소설 수업, 수행평가로 하는 독서교육

소설을 깊이 읽기 위해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그 질문 중 토론하기 좋은 것을 함께 정하여 ‘개인-모둠-전체’로 확장해 가며 토론하는 수업 사례, 그리고 수행평가에 포함된 독서 포트폴리오 작성, 독서 토론 소모임, 서평 대회 등을 통해 하는 독서 교육 사례입니다. 그밖에 문학 부교재 사용의 예, 편안한 시 감상 및 창작 사례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송승훈, 지필 1회, 수행 70% 교과 세부 쓰기

옛날에는 숫자로 학생을 성적을 평가해왔는데 지금은 문장을 기록합니다. 평가가 더 나아졌는데, 교사의 부담이 커졌습니다. 평가에 대한 교사의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덜 힘들게 할지에 대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한 학기에 큰 활동 1개를 하면서 그 과정을 수행평가 70%로 채점하는 방법을 담았습니다. 교과세부 문장을 이렇게 써보자고 알려주는 강의는 아닙니다.

 

 

 

신청방법(신청기간은 6월 23일 금요일 0시부터입니다.)

1. 전국국어교사모임 접속 - http://www.naramal.or.kr

2. 연수행사 → 진행 중 연수행사 → <물꼬방-교사가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선택

혹시 접속이 어려울 경우 바로가기 - http://www.naramal.or.kr/cms/연수행사/진행중연수행사.aspx

3. 1~6반 중에서 강좌 선택하기 -> 〔수강신청〕

4. 〔결제하기〕 클릭(누리집에서는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 신청 확인 후 통장에 입금하기

<국민은행 851202-04-077008 이정요> (자료회원, 일반회원 18만원 / 정회원 16만원)

통장 입금 하실 때 입금자 이름은 <한국고 홍길동>처럼 해주세요.

반드시 연수 신청 후! 입금 부탁드리며, 연수비 입금은 7월 3일까지 완료 부탁드립니다.

5. 연수 신청이 확정되면 전국국어교사모임에 있는 학교명과 연락처로 연락이 갑니다. 반드시 선생님이 근무하시는 학교명과 연락처를 최신 정보로 수정해 주세요!

6. 연수 취소 방법 - 내 서랍 → 참여연수행사에서 취소

 

→ 비숙박인 경우에도 연수비는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연수 취소 시, 연수 시작 15일 전 7월 6일(목)까지만 환불 가능합니다. 7월 7일(금)부터는 연수비 환불이 불가능하오니 이점 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연수 취소자가 발생하면 대기 1번부터 차례대로 안내가 됩니다. 연수 신청 마감으로 신청을 못하신 분은 연수행사(공지사항)게시판에 댓글로 이름, 학교명,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자율연수 참여협조 공문>은 추후 전국국어교사모임 누리집(물꼬방 게시판)에 올려드리겠습니다.

 <연수이수증>과 <연수비 영수증>은 연수 마지막 날, 이별 강의 시간에 나누어 드립니다.

 

 주관 : 전국국어교사모임-독서모임 <물꼬방> http://reading.naramal.or.kr

 참가 대상 : 국어교사 누구나 환영

 연수 진행문의 : *총괄-박정인(☎010-2640-0279), *연수신청 및 회비 문의-이정요(☎010-3244-2707), *연수과정 문의-임영환 (☎010-4345-9139), *연수장소 문의-전성운(☎010-9346-0777)

 

 

 
 회원이미지김은희  2017-06-20 12:03   답글    
오~ 기대됩니다!
 회원이미지박선미  2017-06-20 15:58   답글    
6월 20일인데! 벌써~~ 연수공지! 놀랍습니다. 감사합니다!!!
 회원이미지박정인  2017-06-20 21:25   답글    
(소곤소곤)선미샘 작년에는 6월 초에 공지글이 올라갔답니다ㅎㅎ

선생님들 혹시 연수마감이 된 후 신청하실 때는 댓글로 대기번호를 달아달라고 했는데
이 곳이 아닌 연수 공지사항 게시판에 댓글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진행 중 연수행사-연수를 신청하는 게시판-은 댓글이 달리지 않고,
여러 곳에 올라 헷갈리는 걸 막기 위해서에용^^)
 회원이미지송승훈  2017-06-23 01:15   답글    
앗!! 신청이 시작된 지 한 시간만에 신청자가 정원의 50%가 넘었어요.
정인 샘, 정요 샘, 영환 샘, 성운 샘이 정성스럽게 준비해주신 연수라 내용이 참 좋아요.
샘들 고맙습니다^_^ 덕분에 여름방학에 좋은 분들을 만날 수 있네요.
 회원이미지이민경  2017-06-28 14:20   답글    
대기 신청은 여기에 하면 될까요? 6반 신청합니다. 이민경, 여의도여자고등학교, 016-294-3015
    회원이미지박정인  2017-06-29 20:13   답글    
   선생님 이 글 세 번째 댓글을 보시면 대기신청 남기는 곳을 알려드렸습니다.
신청게시판에도 하단에 대기신청 바로가기 링크가 있습니다.
이 곳 말고 전국모-연수행사-공지사항 게시판에 댓글로 달아주세요. ^^
      회원이미지이민경  2017-07-05 15:25   답글    
     글도 꼼꼼하게 읽고 댓글도 읽었는데 여기인 줄 알았네요. ㅜ.ㅜ
홈페이지라고 생각못하고 물꼬방의 공지사항인 줄 알고요. 에고..
        회원이미지박정인  2017-07-06 15:34   답글    
       그러실 수 있어요.ㅠ
이번 신청에서 안타까운 사연들이 너무 많아 제 운이라도 떼어드리고 싶은 심정입니다.
언젠가 꼭 뵙기를 바랄게요. ^^
 회원이미지이강휘0  2017-06-30 14:09   답글    
이번에는 연수에 꼭 한 번 가봐야지 했는데 결국 이번에도 사정때문에 못 가네요ㅜㅜ
눈팅만 하다 아쉬운 마음에 댓글을 달아 봅니다.
수업할 때 물꼬방 선생님들 자료를 많이 참고하게 됩니다.
연수가서 실물로도 뵙고 인사도 드리고 싶었는데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연수자료집 읽으면서 독학해야겠습니다.
최은영 작가도 보고 사인도 받고 싶었는데..
다음 연수때는 꼭 참가할 수 있길 바라며 멀리 마산서 여러 선생님들을 응원하겠습니다.
    회원이미지박정인  2017-07-05 14:39   답글    
   이강휘 선생님 저희도 아쉽네요. 선생님을 실물로 뵙고 싶은데 안타깝습니다.
내년에는 꼭 연수 들으실 수 있길 바랄게요. ^^
댓글을 남겨주세요     ( 0 / 2000자 ) ( 최대 2000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