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10
전체방문 : 53,094
 
 
   활동-정규수업
정규 수업에서의 독서 교육 사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  
제목
영화 보고 협상하기 수업하기(본문&자료수정)
조회 565
첨부파일
회원이미지이정미
2018-08-09 13:38:51
       
** 지난 번 둘째와 강아지 카페에 가기로 한 시간이 너무 늦어서 간략히 써놓고 이제 다시 정리합니다.ㅜㅜ
   이 게으름 어쩔...
 
영화 <카트> 보고 협상하기 수업을 했습니다.
영화를 매개로 독서(10점)와 말하기(10점)를 함께 진행했어요.
독서: 질문으로 글쓰기 (개별)
말하기: 모의 협상극하기 (모둠)
 
영화는 편집하지 않고 3시간에 걸쳐서 다 봤습니다.
매 시간 작성한 내용은 (인상 깊은 내용 2줄 기억에 남는 대사 1줄  질문 2개)입니다.
따로 학습지 만들지 않았고 공책에 기록해서 그날 그날 확인했어요.
현실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아이들의 몰입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그리고 영화에 엑소 멤버가 나온 것도 그 친구가 연기를 꽤 하는 것도 괜찮았어요.ㅎ
  * 명대사로 "아빠 언제 와?"를 쓴 녀석도 있어요.ㅋ (도경수의 첫 대사입니다)
영화 보고 한 시간 '영화 수다방'으로 이야기 나누기를 했고 각자 메모하도록 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자기 공책과 개인 수다 기록지를 활용해서 질문으로 글쓰기를 했습니다.
(질문으로 글쓰기는 승훈 샘 올려주신 자료를 활용했습니다~ 승훈샘 감사!!)
 
모의 협상 들어가기 전에 연필협상게임을 했더니 재미있었어요.
묘한 미소를 머금고는 슥 다가와서 귓속말로 "연필을 부러뜨려도 되나요?"하는 아이,
우리가 이기지 못할 바에야 협상에 협조하지 말자를 전략으로 세운 팀,
"나를 그렇게 못 믿어?" "널 우리가 어떻게 믿는대?" 감정적인 갈등까지...
결국 협상은 모든 반에서 결렬됐고 협상을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느끼게 됐습니다.
영화 속 노사협상에 임한 사측 태도에 분노했던 아이들이 실제 협상은 참 어렵다는 걸 깨닫기도 했구요.
* 연필게임은 여러 자료글이 있지만 제가 감사히 활용한 유동걸 샘 자료를 첨부했습니다.
 
협상 역할극은 영화, 저희 학교 상황, 일반적인 내용을 섞어서 준비했어요.
영화 속 마트 노동자 휴게실이 매우 협소하게 나오는 장면에서 휴게실 개선 문제가 눈에 들어왔고
아이들이 애정을 주는 캐릭터 경수가 편의점 사장에게 당하는 장면에서 편의점 시급 협상을 잡았어요.
그리고 저희 학교에서 수련회를 앞두고 댄스 동아리와 반 아이들 간의 갈등이 심해지면서
생활지도부장님이 무용실을 폐쇄하는 일이 벌어졌었어요. 따끈따끈한 사건이라 관심이 갈 것 같았어요.
중3이라 진학에 고민이 많을 때라 고등원의 진학 문제를 넣었구요. (고등학교 갈 등원중 학생이라 고등원 ㅋ)
길고양이 먹이주기와 체육시설 이용 문제는 아파트 생활에서 맞닥뜨릴만한 생활 속 갈등으로 넣었어요.
(아파트 체육시설에 관한 내용은 에듀넷에 있는 자료를 활용한 거예요)
 
한 모둠은 4명, 모둠 내에서 2명씩 팀을 이루어 전략을 구성하고 대안을 마련해보고
다시 모여 역할극의 흐름을 구성하고 개략적으로 대본을 만들고 합의문을 작성했습니다.
한 시간 연습 시간으로 두고, 한 모둠씩 앞에 나와서 진행해보게 했어요.
볼만한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ㅎ 이 때 다른 모둠들은 그냥 각자 자기 꺼 연습을 합니다.
 
다음 시간 협상 역할극을 진행하고, 아이들은 평가지를 작성했습니다.
평가는 모둠 점수로 부여했고 모둠에 기여한 바가 매우 크거나 작을 경우 가점 또는 감점했어요.
 
협상 수업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회원이미지박무용  2018-08-10 11:32   답글    
와 정말 멋진 수업입니다. 궁금한 게 있습니가. 평가는 어떻게 하셨는지요? 모둠평가? 그리고 역할극 예시를 보여주셨나요?? 해 보고 싶어지는 수업입니다. ^^
    회원이미지이정미  2018-08-19 00:41   답글    
   샘, 협상하기 역할극은 모둠 평가로 했어요. 특별히 기여한 바가 크거나 없는 아이들은 모둠 점수에서 가점 또는 감점하는 방식으로요. 역할극 예시는 보여주지 않았고 말로만 해주었어요. 문제에 대해 양측의 입장을 확인하고 대안을 모색하고 합의에 이르는 과정이 드러나게 5분 내외로 하라고.ㅎ
연극적인 대화로 하는 모둠도 있고, 사회자를 두고 토론식 형태로 하는 모둠도 있었어요.
 회원이미지조민영a  2018-08-12 21:11   답글    
와 선생님 멋집니다!! 이번 2학기에 중3 아이들과 협상 수업을 어떻게 하나 고민중이었는데.. 선생님의 자료가 정말 유용할 것 같습니다. 참고해서 잘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회원이미지이정미  2018-08-19 00:42   답글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쁩니다, 선생님. 추가로 올린 자료도 보셔야 할 텐데요..
 회원이미지최가진  2018-08-14 16:44   답글    
아우, 정미샘 이러면 대충 하려던 협상 수업에 욕심이 생기잖아요~~어쩔거야 이거이거 ㅎㅎㅎ
    회원이미지이정미  2018-08-19 00:44   답글    
   샘, 다 가질 수는 없는 거 아시죠? 저는 국어 주 3시간 수업 중이라(1시간 문법) 자서전을 쓸 시간이 없었어요.ㅠ 미리 쓰는 자서전 다음에 꼭 해보려고 위시리스트에 올려두었어요~
 회원이미지이민수  2018-08-16 22:35   답글    
우와! 정말 멋지네요. 저도 이 수업 해보고 싶어요. 정미샘, 리스펙~!^^
    회원이미지이정미  2018-08-19 00:45   답글    
   민수샘 리스펙이라 해주시니,,, 훗 너무 기쁘잖아요~ㅎ 선생님한테 칭찬 받는 느낌. 으쓱. ㅋ
 회원이미지꿈꾸는나무  2018-10-02 10:43   답글    
안 그래도 협상하기 수업을 어찌 해야 하나 내내 고민하고 있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댓글을 남겨주세요     ( 0 / 2000자 ) ( 최대 2000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