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   게시판 > 전체글 보기
처음으로  
  Search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29
전체방문 : 55,943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29
전체방문 : 55,943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29
전체방문 : 55,943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29
전체방문 : 55,943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29
전체방문 : 55,943
Start
Get Cookie : ASDHFASDJK_Naramal
Cookie Exist
0001-01-01 00:00

End
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



오늘방문 : 29
전체방문 : 55,943

제목
[활동 - 정규수업] 책 읽고 생각문제 내고 답 쓰기
조회 732
첨부파일
회원이미지송승훈
2018-04-24 04:46:50
‘생각문제’
2017년 2학기에 수업한 자료입니다.
 
생각문제는 학생들이 책을 읽고 자기가 문제를 내고 답을 쓰는 일입니다. 네 문제를 내고, 한 쪽에 답을 써옵니다. 문서편집 양식을 주고, 거기에 맞추어서 파일로 받아도 됩니다. 또는 수업시간에 한 시간 동안 앞뒤 한 장 종이에 써도 됩니다. 손으로 쓸 때는 앞쪽에 두 문제와 답을 쓰고, 뒤쪽에 두 문제와 답을 쓰면 적당합니다.
이 활동은 10점으로 평가했습니다. 독서 활동을 간단하게 하려면, 생각문제만 해도 됩니다. 생각보다 학생들이 쓴 글이 읽을 만합니다. 서평쓰기나 책 대화하기를 하기 전 단계로 하면 본 활동이 더 내용이 깊어집니다.
 
생각문제 진행 과정은 이렇습니다. 독서 활동은 일단 책을 제대로 읽어야 일이 되기에, 책읽기 시간을 충분히 마련하는 게 중요합니다. 수업시간에 8시간 정도 읽기 시간을 두고, 그와 함께 집에서도 책을 읽으라고 책읽기를 계속 챙깁니다.
책읽기 – 8시간
예시 보기 – 1시간
연습으로 써보기 – 1시간
실제 쓰기 – 1시간
 
이렇게 수업시간에 쓴 다음에 집에 가서 컴퓨터로 입력하고 보완해오라도 해도 되고요. 아니면, 수업시간에 써서 내는 것으로 끝내도 됩니다. 수업시간에 끝내는 방식으로 한다면, 꼭 학생들을 잘 챙겨서 미리 연습을 잘 시켜두어야 합니다. 준비 없이 그냥 하라고 하면 학생들이 잘 못해서 활동이 부실하게 되니까요.
 
예시 보기 시간에는, 사례 글을 네 부씩 복사해두고, 학생들을 네 사람씩 모여 앉게 한 다음에 같은 글을 모둠에서 읽고 이야기하게 하면 좋습니다. 10분마다 모둠에서 글을 다른 글로 바꾸어 읽게 하면서, 여러 편 글을 읽게 해야 합니다.
이때 다른 글을 그냥 감상하면 별로 도움을 못 받는다는 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신도 답안을 써야 하기에 답안에서 처음 세 줄을 어떻게 썼는지, 그 다음 다섯 줄을 어떻게 썼는지, 마지막 세 줄은 어떤 내용으로 했는지를 눈을 부릅뜨고 살피라고 합니다.
 
평가는 5등급으로 합니다. 대략, 50%를 보통으로 두고, 30%를 잘함, 20%를 못함으로 합니다. 그런 다음에 잘함 중에서 아주 잘함을 몇 개 골라내고, 못함에서 더 부족한 글을 몇 개 골라냅니다. 학생들이 쓴 글의 상황에 따라, 이 비율을 유연하게 조정해서 합니다.
학급마다 학생들의 성취가 다른 경우에는, 반마다 등급 비율을 똑같이 하지 않고, 차이가 나게 합니다. 같은 학년을 두 사람 이상의 교사가 들어가 수업을 할 때는, 각각의 교사가 들어가는 반 전체의 등급 비율을 맞추는 식으로 합니다. 그래야 실제 학생들의 활동을 조금 더 제대로 평가해줄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네 부씩 복사해서 쓰면 좋습니다. 학생들에게 수업시간에 보여주고, 수업 마칠 때 걷으면 됩니다. 유인물로 만들어 나누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수업시간에 집중해서 보고 익히는 게 때로 나누어주는 것보다 더 교육 효과가 높습니다.
더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이 있으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가게 해도 좋고, 인터넷 공간에서 수업 카페나 밴드를 운영하시면 거기에 PDF파일로 만들어 올려두고 보라고 해도 됩니다. 
 
 별4개  회원이미지maze07  2018-04-24 14:33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파일을 받아서 읽어보았는데 두 권을 읽은 학생도 있고 한 권을 읽은 학생도 있는데 이것은 자신이 선택한 도서를 읽고 더 찾아 읽은 경우인가요? 그리고 도서 목록을 주제별로 제시하여주셨는지 궁금합니다. 이것은 개인활동이지요? 연습만 모둠으로 진행하는 것인가요? 제가 아직 모르는 것이 많아서 질문이 많네요. ㅠ_ㅠ 다음 학기에 가능하다면 도전해보고 싶은데 부탁드립니다!
 별4개  회원이미지송승훈  2018-04-26 18:50    
한 사람이 책을 두 권씩 사서 읽었어요. 같은 주제 안에서 두 권 책을 샀습니다. 그 두 권 책을 다 읽고 두 책을 아울러서 문제를 냈습니다. 또는 두 권 중에서 자기가 잘할 수 있다고 여긴 책 한 권을 골라서 문제를 낸 학생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괜찮은데, 학생이 선택해서 하게 하면 됩니다.

책은 모둠에서 골랐어요. 4명 모둠에서 같은 책 한 권, 서로 다른 책 한 권 이렇게 샀지요. 주제를 모둠 안에서는 통일했구요. 모둠에서 책은 같은 주제로 읽고, 활동은 각자 했습니다. 활동은 각자 했지만, 같은 주제로 책을 읽으며 모둠에서 학생들은 서로 상의하고 의지하며 생각문제를 냈습니다.

또 궁금한 게 있거든 편하게 물어보세요^^.
 별4개  회원이미지김권순  2018-06-12 12:57    
항상 송샘 수업을 따라하다 보면 수업에 활력이 생겨요.
올해는 수행평가 60%는 사수(하지만 지필평가 1회 실시는 내년에 달성해야죠.)
하지만 수업 과정이 수행평가이니 아이들도, 저도 모두 지치지 않네요.

지난 전주 연수와 도서관 연수에서 물꼬방 선생님들을 만난 것은 제게는 행운이었어요.

항상 수업 공유해 주셔서 감사해요. 다음 연수에서 뵐게요.
 별4개  회원이미지윤지환  2018-08-07 14:22    
송승훈 쌤. 건강하시지요?
제주 연수에서 뵈었는데...기억하실지 모르겠네요.
쌤 글을 읽다가 궁금한 게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생각문제 내고 답 쓰기 활동은 서평쓰기 활동 내지는 보고서 쓰기 활동을 위해 선정한 책을 가지고 하는 건지 아니면 생각문제 내고 답 쓰기 활동을 위해 또 다른 책을 선정해서 읽는 건지 궁금하네요~~~
 별4개  회원이미지송승훈  2018-11-18 11:59    
제주 윤지환 샘께

생각문제를 하는 책은 서평쓰기를 한 책과 같은 책으로 합니다. 서평쓰기의 사전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새로운 책으로 해도 되지만, 서평쓰기와 같은 책으로 해도 좋아요. 같은 책으로 하면, 서평의 깊이가 더 있게 되고 책을 더 깊게 읽게 되어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 0 / 2000자 ) ( 최대 2000자 )